실시간 뉴스



강경화 임명 강행 수순, 정치권 긴장 고조


野 반발에 與도 맞대응, 얼어붙은 정국에 먹구름까지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지자 야당이 강력 반발하는 등 정치권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여당은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등 시급한 외교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외교 수장 자리를 더 이상 비워둘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을 옹호한 반면, 야당은 도덕적 흠결이 많은데다 자질과 능력조차 검증되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임명 강행 시 협치는 물 건너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與 "野, 나라 살릴 외교 아닌 정치게임에 몰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은 외교 공백을 넘어 국익의 향배를 가르는 외교 비상 상황"이라며 "국내 정쟁에 몰두하느라 외교 공백을 메우지 못한다면 국가의 전망이 위태롭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강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반대는 민심과 떨어진 반대를 위한 반대"라며 "야당은 나라를 살릴 외교를 하고 있는 것인지 국내용 정치 게임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위안부 할머니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한 전·현직 인권대사, 유엔 직원 등이 강 후보자의 전문성과 자질을 인정했고 지지 선언도 했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강 후보자를 겪어 본 수많은 사람들이 거짓말을 한 것이란 말이냐"라며 "야당이 강 후보자의 자질을 이유로 반대하는 데 대해 이해 불가"라고 말했다.

◆野 "강경화 임명 강행 시 정국 파국"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비대위원회의에서 "우 원내대표는 강 후보자 임명 강행 시 정국이 파국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여 달라"고 경고했다

정 원내대표는 "진정한 협치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주고받기이고, 여당의 여(與) 자는 더불어 같이 하다, 주고 베풀다, 인정하다, 협력한다는 뜻"이라며 "야당을 인정하고 같이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장외투쟁이나 청문회 보이콧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국회에서 가장 강력한 투쟁 중 하나가 청문회에서 후보자들의 흠을 집어내고 청와대에 추천을 잘못했음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강 후보자의 능력이나 자질, 도덕성 검증 결과를 종합해 보면 외교부 장관으로 적절치 않다는 게 당론"이라며 "협치·통합의 정치 구도가 무너지면 국회의 기능과 역할은 심대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정권 초반의 높은 지지율에 취해 벌써부터 국회와 야당을 무시하고 독선과 독단의 국정운영을 하는 것"이라며 "독선과 독단의 국정운영은 문재인 정부 스스로 실패의 길로 가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강경화 임명 강행 수순, 정치권 긴장 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