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 28GHz' 공조, 韓·美·日 등 확산


글로벌 제조업체들 '28㎓ 주파수 대역' 국제적 이용 확산 추진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국의 정부와 모바일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28GHz 대역(26.5~25.9GHz)의 5G 글로벌 시장 확산에 나선다.

15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1일 캐나다 나이아가라폴스에서 열린 '제2차 28GHz 이니셔티브 워크숍'에서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싱가포르, 캐나다 정부와 삼성전자, LG전자, 인텔, 에릭슨, 노키아 등의 제조업체들이 28GHz 대역의 5G 글로벌 시장 확산을 위한 공조방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28GHz 이니셔티브 워크숍은 한국과 미국, 일본 정부 관계자와 산업체가 5G 상용화 주파수로 추진 중인 28GHz 대역의 글로벌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의체다. 지난해 12월 '제1차 워크숍'이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바 있다.

이번에 개최된 제2차 워크숍에서는 28GHz 대역의 이용계획을 발표한 한·미·일 3국 정부 외에 캐나다, 싱가포르 주파수 정책담당자와 표준화기구, 제조업체 30여 명이 참석해 28GHz 주파수 대역 이용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28GHz 대역은 미국이 지난해 버라이즌과 AT&T 등 주요 이통사에 상용화 주파수로 공급 중이며,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일본 또한 2020년에 개최될 도쿄 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28GHz 대역의 5G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에 우리나라는 이번 워크숍에서 올해 초 발표한 'K-ICT 스펙트럼 플랜'을 소개하고, 올 말까지 28GHz 대역 기술기준 초안을 마련할 계획을 밝히는 등 국제 호환성 확보를 위해 미국, 일본과 기술기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아울러 28GHz 대역을 '5G 프론티어 대역(Frontier Band)'로 명명, 5G 생태계 구축을 통해 글로벌 시장 확산을 추진해 유럽의 '5G 파이오니어 대역(Pioneer Band)'인 26GHz 대역(24.25~27.5GHz)과 함께 3GPP에서 연내 주파수 밴드플랜으로 완료할 계획이다.

유대선 국립전파연구원 원장은 이와 관련해 "한·미·일에 이어 캐나다, 싱가포르 등 28GHz 대역을 이용하려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5G 글로벌 생태계 구축 촉진을 위해 주요국들과의 협력 관계를 더욱 다져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28㎓ 이니셔티브 워크숍 운영을 위한 전체적인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워크숍 발표 자료의 이력관리, 28㎓대역의 시범서비스 현황과 5G 기술에 대한 최신동향 제공 등 온라인 관리체계를 구축해 정부 관계자 및 산업체 간 정보 공유 및 홍보 확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 28GHz' 공조, 韓·美·日 등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