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 강행에 정국 '급랭'


野 인사 반발 격화…김부겸·김영춘·도종환 청문회 파행하나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강행한 뒤 정국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야당이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등 강경 대응에 돌입했고, 여당은 이러한 야당의 행보를 정면 비판하고 나서는 등 여야 대치가 격화되는 분위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김 위원장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조차 거부하는 현실을 보고 국민들이 어떤 생각을 할지 개탄스럽다"며 "청문회가 품격을 잃고 발목잡기로 전락한다면 국민이 기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특히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대통령 회동에 불참하고 상임위원장단 오찬에도 불참한 것은 협치 거부와 다름 없는 행동"이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 묻지 마 반대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 임명을 강행한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분노할 일"이라며 "협치 파기의 공식 선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이 엄중한 사태에 대해 단호하고 결연히 대응해 갈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일방통행식 독주와 독선의 정치에 당당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김부겸 행정자치부·김영춘 해양수산부·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보이콧을 포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당내에서는 청문회 보이콧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선동 의원은 "이 상태에서 계속 청문회를 지속해야 하는가 하는 무용론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캐스팅 보트인 국민의당은 청문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당 워크숍 브리핑에서 "한국당이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그러나 국민의당은 국민의당의 길을 간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화, 소통, 협치는 정부 여당의 몫이나 책임이 아니다. 야당도 그에 상응하는 몫을 다해야 한다"면서 "청문회에 적극 임해 국민 눈높이에서 판단하고 적격, 부적격을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 강행에 정국 '급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