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TV대역 가용주파수 활용 복지 사업 지원


안산시 제천시·여주시 지역특색에 맞는 ICT신규서비스 제공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인지무선기술을 활용한 지자체 협력 TV대역 가용주파수(TVWS : TV White Space) 시스템 구축 지원 대상으로 안산시청, 제천시청, 여주시청의 3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6일 발표했다.

TVWS는 TV 방송대역 중 지역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을 의미한다.

이번에 선정된 3개 지자체는 인지무선기술과 TVWS를 활용해 각 지역 특색 맞춤형 생활 안전 및 복지를 위한 ICT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안산시는 어촌체험마을, 대부도 전망대 등 관광지 무선인터넷망 및 해안가 사고예방을 위한 CCTV 구축 등, 여주시는 오토캠핑장 내 무선인터넷과 IoT 센서를 활용한 미세먼지 정보제공 등, 제천시는 산악지역 무선인터넷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지자체 안전복지 서비스에 활용되는 TVWS 통신기술은 방송 대역 중 지역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인지하고 활용하는 기술(인지무선기술 : Cognitive Radio)이다.

이 기술이 적용되는 주파수는 현재 디지털TV방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470~698㎒로, 기존 와이파이보다 전파 도달범위가 넓고 투과율이 높아(건물 뒤편까지 전달), 저렴한 네트워크 구축 비용으로 넓은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최영해 미래부 전파정책국장은 "정부는 앞으로도 한정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주파수 공동사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이번 지자체 협력 TVWS 구축 사업을 통해 인지무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모델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TV대역 가용주파수 활용 복지 사업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