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중공업, 2조8천억원 해양플랜트 FLNG 계약 체결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와 컨소시엄 이뤄 수주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삼성중공업이 25억달러(약 2조8천534억원) 규모 초대형 해양플랜트인 모잠비크 코랄 FLNG(부유식 LNG 생산설비) 프로젝트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FLNG는 길이 439미터, 폭 65미터, 높이 38.5미터이며, 자체 중량 약 21만톤의 초대형 해양설비다. 연간 약 340만톤의 LNG를 생산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와 함께 컨소시엄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FLNG 선체의 설계·구매·제작의 전 공정, 상부 플랜트(Topside) 생산 설계와 제작 등 삼성중공업이 수행하는 공사 금액만 25억달러 규모다. 이 설비를 통해 2022년부터 현지에서 LNG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삼성중공업 측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발주된 신조(新造) FLNG 4척 가운데 3척을 수주했다. 지난 2011년 셸(Shell)사로부터 세계 최대 규모인 '프릴루드(Prelude) FLNG'를 36억달러에 수주했으며, 2015년에는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사로부터도 15억달러 규모의 FLNG인 'PFLNG-2'를 수주해 건조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프릴루드 FLNG 프로젝트에서 테크닙과 컨소시엄을 이뤘고, PFLNG-2는 JGC와 컨소시엄으로 제작 중이다.

앞서 코랄 FLNG는 지난해 11월 조선해양사업정보센터가 실시한 프로젝트 사업성 평가를 통과해 수익성과 사업 리스크에 대한 사전 검증을 마친 바 있다. 계약금 5억달러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할 경우, 한국수출입은행·산업은행·한국무역보험공사 등 국책금융기관으로부터 보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업성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1월에도 1조5천억원 규모의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를 수주하는 등 2015년 이후 국내 조선사 중 유일하게 해양플랜트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며 "일감 확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올들어 현재까지 유조선 8척, LNG선 2척, LNG-FSRU 1척, FLNG 1척, FPU 1척 등 총 13척, 48억달러(약 5조3천856억원)를 수주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중공업, 2조8천억원 해양플랜트 FLNG 계약 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