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해운조선 산업 살리기, 모든 수단 총동원"


"해양 수산하면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말 듣도록 하겠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22회 바다의 날을 맞아 전북 군산의 새만금 신시광장을 찾아 위기에 처한 해운조선 산업을 살리기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1일 "해양수산을 대하는 정부이 관점을 바꾸겠다"며 "역사 이래 바다를 포기하고 강국이 된 나라는 없다. 특히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게 바다는 안보이자, 경제이며,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위기에 처한 해운·조선 산업 살리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우리 해운·조선 산업은 이미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경쟁력을 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금융 지원을 위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해운조선 산업을 살릴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친환경 선박을 포함한 우리 선사의 선박 발주를 돕고, 과거처럼 글로벌 대형선사 그룹과 함께 당당히 경쟁하도록 하겠다"면서 "해운·항만·수산기업의 신규 선박 발주,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 발주, 금융 지원, 해외항만 개발 등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해운과 조선이 상생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겠다"며 "정부 내에 일관된 해운-조선-금융 지원체계를 만들어 해양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도 경제 위기에서 해운과 조선산업이 시금석이라 생각하고 의지를 가지고 챙기겠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해양수산하면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말을 듣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다시 한번 해양수산의 도약을 준비해야 할 때"라면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과제가 있다. 아직도 국민들의 가슴 속에 아픔으로 남아 있는 세월호"라고 발언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이러한 해양사고가 없어야 합니다. 바다의 모든 것을 새롭게 하는 재조 해양(再造 海洋)의 절박한 심정으로 임하겠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한 깊은 반성을 시작으로 모든 분야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먼저인 나라다운 나라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강력한 해양경제력과 해군력 강화도 약속했다. 대통령은 "우리가 처한 안보 현실 속에서 국익과 튼튼한 안보를 함께 얻기 위해서는 바다로 과감히 눈을 돌려야 한다"며 "과감한 투자로 국가 해양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관할 수역은 물론 극지와 심해저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선박과 인력 등 해양 조사 인력을 보강하겠다며 "현재 국가 전체 R&D의 3% 수준에 불과한 해양수산 R&D 비중을 주요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해양 신재생에너지, 해양바이오와 같은 미래형 신산업과 4차 산업혁명 등 일자리 창출의 모범 답안을 바다에서 찾겠다"며 "국방 예산을 GDP의 3% 수준까지 높여나간다는 목표 위에서 해군 전력에 대한 투자도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외국어선의 불법 조업에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은 "해양 안보를 위협하는 그 어떤 세력도 우리 바다를 넘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해운조선 산업 살리기, 모든 수단 총동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