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장전입' 걸림돌, 이낙연 청문보고서 불발


임종석 비서실장 사과에도 野 요지부동 "文대통령 직접 나서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26일 불발됐다. 이 후보자 부인 위장전입을 문제 삼아 야당이 부적격 의견을 굽히지 않으면서다.

당초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계획이었으나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이 반발했다.

야당은 이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5대 비리(병역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 공직 배제' 원칙에 어긋나는 인사라고 비판하며 문 대통령에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다는 점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다"며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이라는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양해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청와대의 책임 있는 사과와 고백은 미래를 위한 인선 기준을 잡자는 것이다. 야당도 문재인 정부의 자성에 화답하는 넉넉하고 품격 있는 정치를 기대한다"고 거듭 협조를 요청했지만 야당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5대 비리 관련자라도 자질과 능력이 있는 경우 임명을 감행하겠다는 것은 한 마디로 정권 입맛에 맞춘 고무줄 잣대로 인사를 하겠다는 정치적 꼼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더욱이 인사 발표는 대통령이 직접 하고 변명은 비서실장을 앞세워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태도"라며 "이런 입장 발표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꼬집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철석같이 약속했던 5대 인사 원칙을 결국 지키지 못하겠다는 것"이라며 "임 비서실장의 말대로 국민께 진정 죄송하다면 5대 비리 관련자들에 대한 인선을 재고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국민들은 자신의 인사 원칙을 거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대통령 입을 통해 듣고 싶어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인사 원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등에 대해 소상히 밝히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야당은 이 후보자 뿐 아니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를 앞둔 국무위원 후보자들 역시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진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인사 원칙이 흔들린 데 대한 입장을 밝혀야 인준을 논의할 수 있다는 방침 아래 주말 동안 청와대의 움직임을 지켜보기로 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장전입' 걸림돌, 이낙연 청문보고서 불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