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중·일 "文 대통령과 조속한 정상회담 희망"


文 대통령 미·중·일 특사단과 1시간 20분간 간담회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미·중·일 특사 대표단과 간담회를 열고 파견 결과를 보고받았다. 특사단은 조속한 시일 내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희망한다고 한 각국 정상들의 메시지를 보고했다.

문 대통령과 특사단 간담회는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3시50분까지 예정 시간을 초과해 1시간 20분 가량 이뤄졌다.

홍석현 미국특사는 "한국과 미국이 역할을 분담해 현안들을 풀어 가면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최근 미 트럼프 행정부가 북핵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상황이어서 지금이 북핵 문제를 풀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는 전체적으로 진지했다고 했다.

이해찬 중국 특사는 "이번 방문을 게기로 양국이 사드 문제에 대해 매우 진지하게 대화하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한국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보여준 면모를 보며 인간적 신뢰와 기대감을 갖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빠른 시일 안에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는 메시지도 전달했다.

문희상 일본특사는 양국이 셔틀 외교 복원에 공감한 것을 방일의 성과로 꼽았다. 일본은 미래지향적 양국관계가 지속되기를 희망했지만 일본군 위안부 협상 등 한일 양국간 당면 현안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보고했다.

문 특사는 아베 일본 총리는 한일 신뢰회복을 위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날 참석자는 미국 특사단인 홍석현 특사와 황희 의원, 중국 특사단인 이해찬 특사와 심재권·김태년 의원, 일본 특사단인 문희상 특사와 원혜영·윤호중 의원이었고,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박수현 대변인, 조병제 전 말레이시아 대사가 배석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중·일 "文 대통령과 조속한 정상회담 희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