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文 정부 인사원칙 논란


장녀 위장전입 靑 사전 공개에도 野 "인사 원칙 벌써 무너지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경제 및 외료안보 라인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의 외교부장관 후보자 발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강 후보자는 여성과 비 외무고시 출신으로 외교부 첫 여성국장과 한국 여성 중 유엔 최고위직으로 임명되는 등 외교 분야에서 업적을 쌓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인사 발표에서 "외교부 국장 이후 2006년부터 유엔에서 활동하며 국제 외교 무대에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쌓았다"며 "민감한 외교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내각 구성에서 성 평등이라는 관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출신과 배경이 아닌 능력 위주의 인선이라는 점이 중점이다. 비외무고시 출신으로 여성인 강 후보자가 국회 인사 청문회를 통과하면 외교부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수장이 탄생하게 된다.

그러나 강 후보자는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자녀 국적 문제와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져 논란에 휩싸였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은 이날 "강 후보자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두 가지 사실이 확인됐다"며 "강 후보자의 장녀는 1984년 후보자가 미국 유학 중 출생한 선천적 이중국적자로 2006년 국적 선택법에 따라 한국 국적을 이탈했다. 다만 본인은 다시 한국 국적을 취득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 수석은 "2006년 1학기 이화여고로 전학 오면서 1년간 친척집에 주소지를 두는 문제도 있었다"며 "이같은 문제에도 우리가 강경화 후보자를 지명한 사실은 후보자의 외교 역량을 높게 평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수석은 "이런 말씀을 미리 드리는 것은 주요 검증에 대한 판단을 어떻게 했는지 투명하게 밝히자는 대통령의 말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설명에도 강 후보자의 인선에는 석연치 않은 곳이 있다. 문 대통령이 이미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전입, 논문 표절 등 이른바 5대 비리는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해야 한다고 선언한 바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날 이같은 기조가 유지된다고 밝혔다.

야당인 자유한국당도 비판에 나섰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청와대 인사수석이 먼저 장녀의 이중국적과 위장전입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며 "문 대통령이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배제한다고 했었는데 벌써부터 인사원칙이 무너지는 것 아닌가. 강 후보자는 위장전입 사실만으로도 배제대상"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文 정부 인사원칙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