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대통령·여야, 국정상설협의체 구성키로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주재…5당 공통공약부터 논의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문 대통령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찬을 겸한 회동을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협의체 신설은 문 대통령이 먼저 제안했고 5당 원내대표가 동의해 성사됐다. 협의체는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주재하며 청와대에서는 정책실장과 관련 수석, 정부에서는 사회부총리 또는 경제부총리, 국회에서는 5당 원내대표가 참석하게 될 예정이다.

안건으로는 5당의 공통 대선 공약이 우선 다뤄질 전망이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대표적으로는 검찰 개혁이 있고 언론·국정원 개혁에 대해서도 약간의 내용과 방식의 차이는 있겠지만 공통적인 공약을 했었다"며 "치매 국가 책임, 아동수당, 출산 유급 휴가, 기초노인연금 인상 등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전이라도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 근절에 대해선 확고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동철 원내대표의 "개혁이 일방적 지시나 일회성 보여주기에 그쳐선 안 된다"는 지적에 문 대통령은 "그런 염려가 있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며 "국회 입법을 통해 개혁하는 게 방향 상 맞지만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일들을 먼저 처리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각국에 파견된 특사의 활동 결과, 외교·안보에 관한 정보 등도 야당에게 공유하겠다고 했다. 실제 문 대통령은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에게 외교·안보에 관한 상황을 야당에 정례적으로 보고하고 협조를 구할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대통령·여야, 국정상설협의체 구성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