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新정부 출범]디스플레이업계 "정부 지원 절실"


KDIA "인력양성·수출지원·규제개선이 우선"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은 지난 2004년부터 13년째 전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이처럼 오랫동안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국내 산업은 디스플레이 분야가 유일하다.

그러나 중국 업체들도 무섭게 쫓아오고 있다. 특히 액정표시장치(LCD)의 경우 올해 중국이 생산량에서 한국을 제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은 정부 주도 하에 산업연맹을 결성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분야도 집중 육성 중이다. 이 가운데 국내 업계는 중국과의 기술 격차를 더 벌려 안정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디스플레이는 현재 가장 지배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자리잡았다. 스마트폰과 TV뿐 아니라 신성장 종목으로 꼽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와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로도 활용처가 넓어지는 추세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운 '4차 산업혁명'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다. 새 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새 정부에 어떤 기대를 걸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 봤다.

◆중소기업 인력난 심해…준학사 양성

디스플레이 산업은 지난 2010년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고용창출을 이끌어 왔다. 신공정 개발도 계속되고 있어 앞으로도 일자리가 더 확대될 수 있는 여지도 많다.

산업연구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선정 12대 신산업에서 2025년까지 38만개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도 포함된다.

그러나 신성장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OLED 산업의 경우 관련 인력의 수급이 원활치 않은 상황이다. 정부 또한 많은 지원책을 펼치고 있지만, 인재 양성 부분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영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KDIA) 상무는 "대기업은 좋은 인력을 뽑아 교육시킬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지만 중소기업은 그렇지 않다"며 "특히 전문대를 졸업한 준학사급 인력 양성과 중소기업 간 고용창출 네트워크 조성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장기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투자도 늘어나야 한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기초기술 투자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들을 유인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조용래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부연구위원은 이와 관련해 "대학 연구 인프라 지원이 정부가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펀딩이 될 것"이라며 "대학들이 예산 부담 없이 장기적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장비업체 중국 진출 지원 절실…시장조사도 필요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장비업체들은 대중국 수출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중국이 장비 자급률을 끌어올리려고 하고 있고, 현지에서 일본 장비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 수출에 제약이 되고 있다.

이연규 KDIA 중국협력센터장은 "이미 중국 시장에 안착한 업체도 많지만 지금은 중국으로 들어가는 문이 좁아지는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중국 기업과 기술협력을 체결하는 등 현지화에 집중하는 국내 업체도 생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의 경우 중국에서 자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는 데 제약이 많다. 예산도 부족하고 현지 사정을 상세히 파악하기도 어렵다. 현지 시장조사는 협회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보다 심층적인 조사분석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도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최 상무는 "업체가 중국을 직접 방문해 사업 기회를 타진하는 로드쇼에 대한 지원도 요구되고 있다"며 "또한 사드(THAAD) 배치로 인한 양국간 갈등이 신속하게 해결됐으면 하는 게 업계의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지나친 화학물질 규제, 산업 발전 저해할까 우려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화학물질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특히 공정에 투입되는 화학물질의 종류를 강제로 공개시키는 등의 규제가 강화되면 후발 경쟁국의 추격이 우려된다는 얘기다.

이 가운데 노동계에서는 화학물질의 유해성을 기업이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모든 물질의 유해성 여부 조사를 심의위원회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이들의 목소리을 반영해 지난 4월 '화학물질 영업비밀 사전심사제도' 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심의위가 특정 화학물질을 영업비밀에 부칠지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기업들은 영업비밀로 지정된 물질이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공개해야 한다.

그러나 이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디스플레이 공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첨가제 사용물질을 수입하는 데 제약이 생긴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심사 과정이 길어져 생산 일정에 차질이 생기거나 심사 과정에서 관련 정보가 외부에 샐 가능성 또한 우려되는 사항으로 꼽힌다.

디스플레이업계 관계자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화학물질의 유해성을 검토한다는 법안의 취지는 이해한다"면서도 "이미 인체 유해물질은 영업비밀에서 제외하도록 돼 있으며, 특히 국가핵심기술인 OLED 공정의 주요 화학물질이 공개되면 중국 등 후발 경쟁국에 기술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新정부 출범]디스플레이업계 "정부 지원 절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