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정부 출범 후 韓 금리 상승 압력 커질 듯"


대신證 "취약한 경기 여건으로 상승 폭은 크지 않아"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이 매파적(금리 인상 우호적)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면서 시중 금리의 상승 압력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0일 공동락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연준은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으나 금리 인상 기조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더구나 대차대조표 축소에 대한 논의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의 통화 긴축 기조는 분명하고 흔들림 없이 진행될 여지가 크다"고 분석했다.

실제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서 6월 금리 인상 가능성은 90%로 치솟았으며,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기준금리가 빠르게 인상되지 않으면 경제가 과열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도 연준의 자산축소가 조만간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 애널리스트는 이 같은 미국의 통화긴축 기조와 맞물려 한국의 신정부가 출범함으로써 시중금리의 상승 압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문 대통령은 다른 후보들보다 정부 지출 확대나 공공부문의 역할론을 강조해왔을 뿐만 아니라 이미 10조원 상당의 일자리 추경을 공약했다"며 "추경 편성이 가사화되면 재원 마련을 위해 적자국채 발행이 반복됐던 국채 수급 이슈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동안 추경 이슈는 채권시장에 적자국채 발행 관련 물량 부담·경기 개선 기대 등을 불러일으키며 금리 상승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전임 정부와 달리 적극적인 정부의 역할을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내년 예산안 편성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 공사, 공기업의 부채 축소를 강력하게 추진했던 전임 정부 정책을 되돌려 채권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도 있다는 게 그의 시각이다.

다만 그는 "한국의 경우 경기 여건이 여전히 취약하다는 점, 통화정책 기조가 여전히 완화적이라는 점, 초장기물 발행과 같은 수급 충격에 대해 채권시장의 내성이 강화됐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미국에 비해 금리의 상승 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정부 출범 후 韓 금리 상승 압력 커질 듯"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