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안철수, 연정 놓고 주도권 경쟁 '치열'


文 "국민의당·정의당과 정책연대" vs 安 "친박·친문 제외한 공동정부"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5.9 대선이 1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이 서로 다른 연립정부안을 내놓고 경쟁에 나섰다.

두 후보 모두 여소야대 상황에서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연정을 주장했다. 다만 연정의 범위와 방식에는 이견차를 드러냈다. 특히 문 후보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통합정부'를, 안 후보는 친문과 친박을 제외한 '공동개혁정부' 개념을 들고 나왔다.

◆文의 통합정부, 국민의당·정의당과 정책연대

문 후보의 통합정부는 정의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세력이라면 누구나 국정에 참여해 책임지는 용광로형 정부다. 국민의당, 정의당과 함께 정책연대를 구축하고 각계각층의 시민을 참여시켜 국가적 대통합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특히 '탄핵반대 세력'은 통합 대상에서 제외했다.

박영선 공동선대위원장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 정부의 운영 기조는 기존의 대통령과 청와대, 국무총리, 각 부처로 이어지는 수직적 하향식의 국정 운영을 혁명적으로 타파하는 확고한 책임정치 구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장관책임제를 도입해 기존의 '청와대 결정-행정부처 집행'에서 탈피하고, 연대책임제를 통해 내각과 국무회의가 하나의 팀으로 공동 책임을 지도록 했다. 아울러 총리의 인사제청권을 확고히 보장해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문 후보 측은 호남출신의 총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는 지난 27일 "제가 영남출신인 만큼 대탕평의 관점에서 영남 아닌 분을 초대 총리로 모시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면서 문 후보 측은 안 후보의 공동개혁정부안을 '적폐세력 연대'라고 평가절하했다. 박 위원장은 "정권교체를 반대하는 세력들의 정권연장을 위한 적폐연대의 다른 이름"이라며 "사실상 새로운 것이 없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安의 공동개혁정부, 국회 추천 책임총리제

안 후보의 공동개혁정부 핵심은 국회가 추천하는 책임총리를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안 후보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에게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안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부는 안철수의 정부가 아닌 대통합 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위기 극복을 위한 강력한 공동개혁정부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특히 안 후보는 통합 대상에서 한국당의 친박 세력은 물론 민주당의 친문 진영도 배제 대상에 포함시켰다. 안 후보는 이날 "원칙을 분명히 말씀드린대로 탄핵반대세력과 계파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 후보는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정당간 상설협의체를 구성, 국정 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가대개혁위원회 신설 ▲국회 대표와의 회의 상설화 ▲미래일자리위원회 신설 등을 약속했다.

이 밖에도 개혁공동정부가 국회와 협력해 개헌을 추진하고 그 개헌안을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국민 투표에 부치기로 했다. 안 후보는 "모든 쟁점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렴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안철수, 연정 놓고 주도권 경쟁 '치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