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배터리 절감효과 얼마? KT 'C-DRX' 체험해 보니 …


김영식 단장 "고객에 실질 혜택, KT 기술 철학 담아" …이통 3사 확대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KT의 배터리 절감 기술(C-DRX)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보조 배터리 없이도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최대 45% 늘릴 수 있다."

KT가 지난 12일 열린 'C-DRX 국내 최초 전국망 적용' 간담회에서 강조한 대목이다. 공인기관인 TTA 시험결과까지 제시하는 등 C-DRX 효과를 자신하는 모습이다.

KT는 내달 25일까지 전국 30여 개 지역에서 C-DRX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배터리 SAVE 페스티벌'여는 등 고객 체험행사도 마련했다. 그만큼 효과를 자신한다는 얘기다.

지난 25일 서울 서초구 우면동 KT융합기술원을 찾아 KT의 C-DRX의 실제 효과를 직접 확인해봤다.

◆C-DRX 적용 단말, 최대 2시간 더 쓴다

C-DRX는 소프트웨어(SW) 기반의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 증가 없이 배터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글로벌 표준기관인 3GPP가 정의한 이 기술은 이론상 최대 70%에 달하는 배터리 효율 향상이 가능하다.

고급 세단에 적용된 '아이들 스톱&고(Idle Stop&Go)'와 유사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차량 정차 시 불필요한 엔진구동을 멈춰 연료 소모를 줄이는 것처럼 스마트폰에서 실제 송수신하는 데이터가 없을 때 네트워크 접속을 최소화해 배터리를 절감하는 것.

실제로 C-DRX 계측장비를 통해 C-DRX 적용 단말과 미적용 단말을 비교시연 해보니 파라미터값으로 확연한 차이가 표시됐다. C-DRX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기자의 휴대폰을 계측장비에 올려 전력사용량을 확인해보니 차이는 더욱 실감나게 다가왔다.

C-DRX 기술 적용여부에 따라 같은 단말이라도 최대 2시간의 베터리 사용시간에 차이를 보였다.

휴대폰에 이 기술을 활용하면 굳이 무거운 보조배터리를 휴대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KT가 강조한 대로 스마트폰을 더 오래 이용하고 싶은 고객들의 요구를 겨냥한 기술인 셈이다.

김영식 KT 네트워크연구기술지원단장 이를 두고 "고객에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KT의 기술 철학을 담은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KT는 배터리 SAVE 페스티벌 기간 중 휴대용 C-DRX 계측장비를 활용해 방문객들에게 C-DRX 효용가치를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어서 고객들도 이를 쉽게 체험하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KT C-DRX 첫 적용, 이통 3사로 확대

KT가 C-DRX 기술 구현에 남다른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업계에서 가장 먼저 전국망에 이를 적용한 것 외에도 완벽한 기술 구현에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인 때문이다.

KT는 더 많은 사용자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제조사와 협업, 구형 단말에도 C-DRX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위해 2년 간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최적값을 마련, 경쟁사 대비 최대 효율을 달성했다는 게 KT 측 설명이다.

실제로 현재 KT는 114종의 단말(갤럭시S6 등 구형 및 자급제 단말 포함)에 C-DRX 기술을 적용했다. 일부 구형 단말에서는 C-DRX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쟁사와는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김영식 단장은 "KT는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을 고심, 소비자가치 제공을 위해 C-DRX 개발에 노력을 기울였다"며, "고객가치실현을 위해 단순히 빠른 속도 제공보다 배터리 절감기술처럼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C-DRX는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혁신기술로 차별화된 고객만족을 실현하겠다는 KT의 'PEOPLE TECHNOLOGY' 철학이 담긴 기술"이라며, "C-DRX는 초기 5G 시대에도 고객에게 실질적인 효용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DRX는 KT를 시작으로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미 관련 기술을 확보했으나 이를 적극 활용하지 않았던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역시 전국망에 적용하고 있다.

고객가치실현이라는 측면에서 경쟁사도 C-DRX의 효용성을 인정한 셈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배터리 절감효과 얼마? KT 'C-DRX' 체험해 보니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