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씨티은행, 점포폐쇄 두고 노사 갈등 '격화'


노조 측 "SNS 등 표현의 자유도 침해" 주장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한국씨티은행이 지점 80% 감축을 발표하면서 노사 갈등이 격해지고 있다. 씨티은행 노조는 사측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개인 표현의 자유까지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6일 씨티은행 노조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당행의 명성 및 영업상 이익의 막대한 손해를 끼치는 것에 대해 책임을 물린다"는 입장을 사내게시판에 게시했다.

이는 씨티은행노조가 폐점대상 영업점을 돌며 직원과 고객들에게 폐점에 따른 걱정거리 등을 인터뷰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데 따른 것이다.

또한 씨티은행은 노조에 허위사실유포로 인해 법적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알리는 경고문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호재 씨티은행노조 홍보부위원장은 "씨티은행의 정책에 따르면 개인의 SNS 및 소셜미디어의 경우 개인적인 사용일 지라도 은행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며 "명백히 대한민국헌법21조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가장 기본적인 헌법조차 무시하면서 직원들을 볼모로 노동조합을 압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씨티은행은 올해 영업지점을 전국 126개에서 25개로 축소하겠다는 방침이다. 80%에 달하는 101개 지점이 폐쇄되는 것이다. 대신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고, 기존 영업점 이용 고객들에게는 모바일뱅킹 등으로 유도할 것이라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사실상의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씨티은행이 지점 폐쇄 방침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오는 28일 찬반투표를 거쳐 태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후에도 협상이 진전되지 않을 때에는 2천900명 조합원의 전국 파업도 고려중이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 사측과 대화중이지만 진전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쟁위 찬반투표를 실시하면 90% 이상이 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씨티은행, 점포폐쇄 두고 노사 갈등 '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