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선 후보 5人, 일자리 정책 '각축전'


文·沈 "시장에만 맡기면 안돼" vs 安·洪·劉 "민간 주도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홍준표 자유한국당·안철수 국민의당·유승민 바른정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등 주요 대선주자들이 일자리 정책을 두고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핵심 쟁점은 일자리 창출의 주체였다. 문 후보는 정부 차원의 일자리 창출을, 안 후보와 홍 후보, 유 후보는 민간 주도 일자리 창출을 각각 주장했다. 심 후보는 정부와 민간의 협업을 강조했다.

문 후보는 25일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가 공동 주최한 TV토론에서 "지금 우리나라는 십수 년 간 시장이 일자리를 만드는 데 실패하고 있다"며 "여전히 시장에 맡기자고 하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지 않겠다는 것이나 똑같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어 민간 일자리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 후보는 "문 후보의 대표적인 공약이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창출인데 1년에 4조2천억원이 든다고 한다"며 "4조2천억원을 81만 개로 나누면 1년에 500만원·월 40만원 수준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후보는 "일자리는 민간이 만드는 것"이라며 "국민 세금을 걷어 그 돈으로 공무원을 많이 뽑겠다는 게 무슨 일자리 대책이냐"고 반문했다.

홍 후보도 "정부의 역할은 최소화하고 기업 환경을 최대화해줘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기를 살리는 것이다. 기가 살아야 투자를 하고 열심히 일해서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홍 후보는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는 이유는 강성귀족노조 때문"이라며 "정부의 역할은 강성귀족노조를 없애고 기업이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 역시 "일자리 창출이나 경제성장 부분에 대해서는 민간 기업이 주도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부 역할에 대해선 "교육 개혁, 경쟁력 있는 과학기술을 확보,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경제구조 만들기 등 기반을 닦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심 후보가 나서 "그것이야말로 사장님 마인드"라며 "민간이 일자리를 만들고 정부는 기반만 만든다는 것이야말로 신자유주의의 시장만능주의"라고 반박했다.

심 후보는 "지금 같은 저성장 시대에 일자리 문제를 민간에만 맡긴다면 지금 같은 고용절벽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직무유기"라며 "일자리 문제는 (정부와 기업이)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선 후보 5人, 일자리 정책 '각축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