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건기식' 피해 소비자 '위생검사 요청' 권리 가진다


"건강기능식품 안전성·규제합리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동일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앞으로 해당 기관에 위생검사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신청방법 및 처리절차를 규정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7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소비자가 위생검사를 요청할 수 있는 시험‧검사기관 규정 ▲건강기능식품판매업 영업자 교육 정비 ▲건강기능식품이력추적관리 등록대상자 확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자 문제제품 자진회수 의무 신설 ▲품목제조신고 시 검사성적서 인정조항 개선 ▲건강기능식품영업 폐업신고 일원화 ▲기능성 원료·성분 인정 신청자 확대 ▲품질관리실 공동이용범위 확대 등이다.

소비자 20명 이상이 동일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동일한 이상사례가 발생하였을 때 해당 제품과 제조시설에 위생검사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 위생검사 요청제'의 절차를 구체화했다. 피해 소비자의 대표 또는 소비자단체의 장의 위생검사 요청에 따라 소비자 피해 사실 확인을 위해 건강기능식품 제조시설과 위생상태를 조사하고 생산제품을 수거해 검사하게 된다.

건강기능식품 이력추적관리 대상은 연 매출액 10억 이상에서 연 매출액 1억 이상으로 확대하고, 건강기능식품판매업자에 대해서도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또는 기능성에 문제가 있거나 품질 이상을 확인한 경우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의무조항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을 준수하면서 품질관리실을 두고 있는 업체에 대해서는 품목제조신고 시 자체 검사성적서도 인정하도록 했으며, 화장품‧축산물‧계열사연구소‧같은 영업자 품질관리실까지 공동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강화하는 동시에 건강기능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는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라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건기식' 피해 소비자 '위생검사 요청' 권리 가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