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당 대선주자들 "박근혜 구속영장 당연한 결정"


"국정농단 몸통, 구속 수사 불가피…법원 지혜로운 판단 기대"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4당 대선주자들은 27일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 "당연한 결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은 13건의 범죄 혐의가 있고 공범들은 모두 구속된 상태"라며 검찰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는 국민의 바람과 법 감정에 충실한 조치"라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이번 국정농단 사태를 막아야 할 책무를 다하지 못해 훼손된 명예를 회복하고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며 "법원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이라며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다. 검찰의 법과 정의, 원칙에 따른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국정농단의 몸통인 박 전 대통령 구속 수사는 불가피하다"며 "법원도 법과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판단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이미 구체적인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음에도 박 전 대통령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청와대는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있다. 증거인멸 가능성이 높다"며 "법과 원칙에 따른다면 박 전 대통령이 구속돼야 함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 구속은 대한민국 적폐청산의 첫 단추가 될 것"이라며 "법원 역시 구속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 김유정 대변인 역시 "국정농단의 몸통이자 핵심 공모자인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 청구는 당연한 귀결이고 상식"이라며 "사법부의 법과 원칙에 따른 지혜로운 판단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지사는 "법과 원칙에 따른 결정"이라며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선 후보인 심상정 상임대표는 "공을 넘겨받은 영장전담 재판부도 형사소송법 제70조(법원은 피고인이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주거 불명, 증거 인멸 우려, 도주의 우려 등에 해당할 경우 피고인을 구속할 수 있다) 말고 그 어떤 것에도 한 눈 팔지 말라"고 당부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당 대선주자들 "박근혜 구속영장 당연한 결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