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근혜 소환 D-1, 민주당·한국당 공방


"朴 뇌물죄 수사해야" vs "盧 뇌물수수 혐의 재수사하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20일, 더불어민주당은 뇌물죄 혐의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를 다시 부각시키며 맞불을 놨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범죄 혐의는 13건"이라며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핵심 혐의에 대해 뇌물죄인지, 강요죄인지 논란이 있는데 굳이 정리하자면 박 전 대통령의 죄는 뇌물을 강요한 죄이고 강요로 뇌물을 주고 받은 죄이므로 결국 뇌물죄인 것"이라며 "강요나 협박으로 뇌물이 오간 것 역시 뇌물수수죄라는 것은 이미 대법원 판례로 확립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박 전 대통령이 13가지 범죄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박 전 대통령은 진실을 말애야 한다. 끝까지 거짓으로 일관해 다시 한 번 국민을 기만한다면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남아있는 동정마저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비상대책회의에서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한다"며 "역대 대통령으로서는 4번째 검찰 조사를 받게 돼 이 자체가 국가적 불행이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모든 혐의는 이로 인해 대통령직에서 탄핵되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 일어난 반면 본인은 일관되게 무죄와 결백을 주장해 왔다"며 "어떤 주장이 옳은지는 박 전 대통령의 성실한 조사 협조와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통해 반드시 국민 앞에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조사를 보면서 지난 2008년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노 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자살로 인해 모든 진상이 은폐된 사실, 노무현 정권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지낸 문 전 대표의 책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맞불을 놓기도 했다.

정 원내대표는 "당시 검찰이 발표한 노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액은 무려 640만 달러에 달하고 상당히 구체적인 증거까지 드러났음에도 노 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자살로 인해 덮어버리고 진상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 전 대표는 그런 사건이 일어났던 노 전 대통령 시절 대통령의 비리와 부패를 막을 가장 책임 있는 자리에 있었는데 전혀 막지 못했다"며 "적폐 청산을 외치려면 노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혐의를 다시 수사해야 한다고 말하라"고 촉구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근혜 소환 D-1, 민주당·한국당 공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