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oT 확산 힘받나 …민관협의체 '시동'


미래부 차관 등 의장, 표준 및 보안 등 논의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초기 단계인 사물인터넷(IoT) 시장 확대를 위한 민관협의체가 구성된다. 정부 및 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는 협의회를 통해 표준 및 보안 등 현안등을 논의하고 IoT 확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17일 최재유 제2차관 주재로 '제9차 ICT 정책 해우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IoT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19일 발표했다.

미래부에 따르면 이날 해우소에는 가전 및 통신업계, IoT 중소벤처, 건설업계, IoT 표준·보안관련 공공기관, 한국사물인터넷협회 등 정부 및 업계 관계자가 대거 참석, 산업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IoT 확산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특히 초기 시장인 IoT 확산에 민관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한국사물인터넷협회의 제안에 따라 '민관합동 IoT 확산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국내외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면 기업 현장 수요를 반영한 민관 협업 기반의 실행력 있는 정책의 개발 및 추진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IoT가 다양한 산업과 기업의 서비스에 융합돼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만큼 이의 빠른 확산과 함께 이해관계자간 협력의 장이 필요하다는 인식도 한 몫했다.

협의회는 최재유 차관과 이형희 한국사물인터넷협회장(SK브로드밴드 사장)이 공동 의장을 맡고, 산·학·연 전문가를 중심으로 ▲IoT 융합(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등)▲IoT 네트워크/서비스 ▲IoT플랫폼/표준화▲ IoT 보안 등 4개의 분과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최재유 차관은 "IoT는 지능정보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전 산업분야에 빠르게 확산시키는 것이 ICT 업계 뿐 아니라 우리 사회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산업계와 정부가 협력, 성공사례를 만들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용 요금제 출시 등 이통사 IoT '물꼬'

이날 해우소에서는 토론에 앞서 정부의 IoT 활성화 정책 추진 현황과 각 통신사의 사업 추진 현황, 글로벌 표준 및 인증 추진 현황, 보안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주제발표 등이 이어졌다.

SK텔레콤의 경우 IoT 전용망(LoRa)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확충을 위해 저렴한 공익용 IoT 요금제 도입을 검토키로 했다.

또 KT는 단기 수익성 보다는 투자에 중점을 두고 협대역 IoT(NB-IoT) 방식의 IoT 전국망을 조기 구축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현재 60만 가구를 확보한 국내 홈 IoT 1위 사업자로서 올해 가정용 IoT 상품을 50종 까지 확대하고 누적가입자수도 100만가구 이상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 NB-IoT 방식의 전용망 구축을 통해 유틸리티(Utility, 가스/수도/전기 등 공공사업)분야와 산업용 IoT 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전무)는 "사업확장에만 그치지 않고 국내외 주요 IoT 협력사들과의 상생은 물론 우리나라가 해외 IoT시장에서도 기술 및 서비스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IoT 표준 연합체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는 이달 중 OCF 코리아포럼을 발족, 국내 가전기업의 OCF 표준 대응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OCF는 삼성과 인텔이 참여한 가전분야 세계 최대 IoT 표준 단체다.

◆업계 "표준화 및 통합 플랫폼 필요- 인증 개선도"

이날 업계 및 전문가들은 IoT 시장 활성화의 장애요인으로 표준 및 인증제 개선 등을 꼽기도 했다.

안진혁 코웨이 상무는 "최근 IoT융합 서비스 출시 및 수출 수요가 발생하면서 글로벌 대응이 필요한 상황으로, 통신사 기술 환경, 표준화 정보 제공 및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기현 삼성전자 부장은 "기존 가전제품이 IoT 제품으로 진화하면서 와이파이 등 통신모듈이 추가돼 전력소비가 늘게 되는데 이를 감안한 에너지 등급 조정 등 규격 및 인증기준의 개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호환성 및 통합 플랫폼 마련 등 정부차원의 지원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박철규 SH공사 부장은 "공급자 주도의 플랫폼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소비자 중심의 개방형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여러 개의 플랫폼과 앱을 사용해야 하는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통합 앱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휘만 LH공사 처장은 "홈 IoT의 소비자 선택 확대를 위한 제도 마련 및 글로벌 스마트 시티 시장 진출을 위해 관계부처와 관련 업계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재영 경동원 연구소장은 "이동통신사별 로라(LoRa), NB-IoT 등 상이한 규격의 IoT 전용망이 구축되고 있다"며 "이종 네트워크 간 상호 호환성을 확보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외 이통사의 IoT 네트워크 모듈 공급 등 중소‧벤처 협력, 보다 쉬운 가입 및 인증 절차와 전용 요금제 마련, IoT 네트워크 표준화 등에 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 마련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됐다.

미래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각계의 의견을 검토, IoT 확산 추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재형 미래부 과장은 "올해 정책 지원방향으로 IoT 전용망 확충을 위한 기술기준 개정 등 네트워크 확대 지원, IoT 기술개발 및 표준화,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 IoT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서비스 및 제품 개발과 검증 지원, 홈 IoT 건물 인증 도입 등 민간 중심의 IoT 활성화 에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oT 확산 힘받나 …민관협의체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