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보수정당 vs 민주당, 개헌 놓고 연일 충돌


개헌 고리로 文 때리는 한국당·바른정당…민주당 "내년 6월 개헌"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5.9 대선을 앞두고 쟁점으로 떠오른 개헌 시기를 두고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민주당이 '제왕적 대통령 문재인'을 노리고 대선날 개헌에 반대한다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이를 정치 공세로 일축하며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바른정당 "文 제왕적 대통령 욕심 버려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0여년 가까이 국회와 국민 속에서 논의된 개헌을 이제 와 엉뚱하게 국민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하는 저의는 분명하다"며 "자신이 권력을 다 잡았다고 여기고 태도가 돌변한 것"이라고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헌정 비극을 목격하고 더 이상 제왕적 대통령제로는 불행을 막을 수 없으니 분권과 협치 정신으로 정치를 하라는 게 국민의 요구인데도 나만 제왕적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욕심을 부리면 어떻게 하느냐"며 "민주당은 더 이상 궤변으로 권력욕을 포장하지 말라"고 말했다.

김선동 의원은 "문 전 대표가 현재의 헌법을 통해 대선을 치르고자 한다면 기득권을 지키는 수구호헌 대 적폐를 청산하고 개헌하자는 개혁세력 간 대결 구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철우 의원은 "유력 후보인 문 전 대표에게 벌써 줄을 다 섰다. 제왕적 예비후보"라며 "후보가 되면 줄을 더 설 것이고 대통령이 되면 최순실 보다 더 큰 또 다른 최순실, 문빠가 있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 된 사람이나 될 사람의 권력욕과 오만으로 수차례 무산된 게 개헌"이라며 "한 사람의 욕심 때문에 이 절호의 기회를 날려버려야 하느냐"고 문 전 대표를 비판했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지난 1월 유출돼 파문이 일었던 민주연구원의 '개헌 보고서'를 언급, "개헌을 막기 위해 대선 후 개헌을 이야기하고 집권하고 나서 개헌을 물 건너보내면 제왕적 대통령을 계속할 수 있다는 전략이 포함돼 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보수 없고 꼼수 남아"…국민의당은 내부 파열음

민주당은 강력 반발했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우리 정치권에 보수는 없고 꼼수만 남았다"며 "헌법 유린으로 대통령 탄핵을 당한 자유한국당이 국민을 빼고 헌법 개정을 말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이렇다 할 후보 하나 없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꼼수가 뻔한데도 여기에 편승한 국민의당에게도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며 "우리 당은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을 목표로 국민이 중심이 되는 개헌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현섭 최고위원은 "개헌안 발의에는 재적의원 과반 찬성이 필요한데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의석수가 165석에 달해 3당만 단일대오를 형성해도 발의에 문제가 없겠지만 개헌안을 가결하려면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200명의 찬성이 필요하다"며 "한 마디로 불가능한 일이다. 정치적 야합은 국민의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바른정당과 함께 대선날 개헌 국민투표에 합의한 국민의당은 내부적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주승용 원내대표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반면 박지원 대표가 신중한 입장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두고 황주홍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3당 개헌 합의에 대해 어려운 결단을 이뤄냈다고 긍정 평가했어야 하는데 우리 당을 포함해 부정적 평가 일색이었다"며 "적폐 청산을 위해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고 그 정점에 헌법 개정이 있다. 이제라도 개헌에 대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en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보수정당 vs 민주당, 개헌 놓고 연일 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