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 뺀 3당, 단일 개헌안 도출 "대선 때 국민투표"


김동철 "최소 이달말까지 150명 서명받아 개헌안 발의할 것"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원내 교섭단체 3당이 단일 헌법개정안을 마련했다. 3당은 3월 임시국회에 개헌안을 상정하고 5월 초 대통령선거와 함께 국민투표에 부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내 개헌파들이 이번 단일 개헌안 마련에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개헌 정족수인 200석을 넘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조찬회동을 갖고 이같은 안을 확정했다.

국회 개헌특위 김동철 국민의당 간사는 회동 결과브리핑에서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를 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개헌안에 대해 "국민의당과 민주당 개헌파가 주도하는 개헌에 바른정당과 한국당이 동참하기로 했다"며 "분권형 대통령제가 (3당간) 공통되고 있다"고만 말했다.

김 간사는 "개헌안이 만들어져서 국회 의결을 거쳐 공고되고 국민투표에 부쳐지기 위해서는 최소 시간이 40일이 필요하다"며 "적어도 이달말까지는 15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개헌안이 발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을 제외한 3당은 단일안 초안을 놓고 막바지 조율 작업을 진행 중이며, 각 당의 원내대표의 승인을 받아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이들의 단일안 마련 작업은 이번 대선에서 친문진영을 제외한 세력들의 새판 짜기와도 연결돼 주목을 받고 있다. 김종인 전 민주당 의원과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분권형 개헌을 고리로 한 세 결집을 시도하고 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3당의 단일 개헌안 도출 시도에 대해 "원내 1당을 놔두고 나머지 3당끼리 개헌안에 대해 합의한다고 해서 개헌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며 "3당 개헌특위 간사에게 이런 식의 분파적이고, 정략적인 활동을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고 반발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뺀 3당, 단일 개헌안 도출 "대선 때 국민투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