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위 "정치테마 루머유포 적발시 '일벌백계'"


"유언비어, 시세조종 등 불안 조장 행위, 엄중 단속·처벌" 강조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당국이 연일 정치테마주 등 작전세력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하고 있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작전주에 대한 엄중 단속과 처벌 방침을 강조했다.

정 부위원장은 14일 오후 2시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 및 증권사, 자산운용사, 신용평가사 대표이사 등과 '금융투자업계 시장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는 최근 탄핵 결정 등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및 금융투자업계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테마주 및 불공정거래 근절 등을 위한 대응방안 등이 논의됐다.

정 부위원장은 "지난 주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결정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있었다"며 "당초 시장 파급효과에 대한 많은 우려가 있었으나, 우리 자본시장은 흔들림없이 견고한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주요외신과 해외 투자은행(IB) 등도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됨에 따라 소비·투자심리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금융당국은 조기대선 및 미국 금리인상 등 불확실성이 커, '금융권 합동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국내외 금융상황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특히 정치 테마주 및 불공정거래에 대해서는 검찰, 금감원, 거래소 등과 함께 '시장질서 확립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집중단속하고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조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 부위원장은 거래소에 대해 "유언비어 유포, 시세조종 등 시장불안감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히 단속·처벌해 투기세력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전주·테마주 등 비정상적으로 과열양상을 보이는 이상급등종목에 대해서는 해당 기업이 신속히 공시·해명하도록 유도하고, 적극적인 사전경보와 투자유의 안내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투자자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당부다.

증권사, 자산운용사, 신용평가사 등 금융투자업계의 솔선수범 역할도 강조했다.

정 부위원장은 "각종 루머 및 허위사실 유포로 일반투자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투자자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의심거래에 대해서는 당국에 적극 보고하는 등 자발적인 시장정화 노력에 적극 나서줄 것"을 조언했다.

아울러 "사이버테러, 횡령, 불완전판매 등과 같은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과 내부통제 장치 강화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위 "정치테마 루머유포 적발시 '일벌백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