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권, 탄핵 빌미 이기주의 NO"


"유동성 곤란 기업여신 무분별 회수 자제해야"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통령 탄핵 사태 등 혼란을 빌미로 금융사들이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를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12일 개최한 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주요 금융협회장들에게 "현재와 같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 금융권이 단기적인 시각 하에 이기주의적 행동을 해서는 결코 안된다"며 "리스크에 대한 철저한 점검 없이 밀어내기 식으로 가계대출을 늘린다거나, 정확한 신용평가 없이 일시적으로 유동성 곤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여신을 무조건 회수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또한 "불안한 시장심리를 틈타 시장질서를 교란하거나 내부통제 소홀로 금융사고를 발생시키는 등 금융의 신뢰를 훼손할 수 있는 그 어떠한 행위도 금융권 스스로 억제하도록 협회가 중심이 되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은행연합회에는 중국 여행제한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기업, 구조조정 협력업체 등에 대한 은행권의 무분별한 여신회수가 없는 지 살펴봐달라고 요청했다.

금융투자협회에는 자본시장 참가자들이 막연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투자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전했다.

2금융권에는 특히 "최근 들어 은행권이 금리상승 등에 대비해 가계대출에 대한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2금융권이 단기적인 이익에 급급해 리스크관리를 소홀히 하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차주에 대한 가계대출을 과도하게 늘릴 경우 향후 시장금리가 상승하면 건전성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유념해달라"고 말했다.

보험협회, 여신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신협중앙회에는 회원사들이 과도하게 대출을 확대하고 있지 않은지 스스로 점검할 것을 촉구했다.

임 위원장은 아울러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에도 시장안정과 민생안정을 위해 가용여력을 총동원할 것을 지시했다.

금융감독원에는 "금융회사 건전성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취약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선제적 자본확충 등 필요한 조치를 단호하게 시행하고, 전 업권의 가계대출 증가속도가 안정적으로 관리되도록 만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금융시장의 잠재 리스크 관리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회사채 신규발행 지원을 위한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과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1천억원 늘린 총 9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시장상황에 따라 지원규모를 추가 확대할 방침이다.

채권시장 안정펀드(10조원+a)도 필요시 즉시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대선 정국과 맞물려 테마주 관련 허위사실 유포 등 불공정 거래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점검을 대폭 강화하고 적발시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최근 북한의 사이버공격 가능성을 고려한 24시간 실시간 탐지 등 금융전산 보안대비를 강화하고,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수준의 위기가 발생해도 최소 3개월 이상은 스스로 견딜 수 있도록 은행권 외환건전성 확보에도 만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중국의 한국여행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여행업 등 중소기업에 대해 2천억원 규모로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이번주부터 특례 대출·보증을 지원한다. 피해상황 정도를 보면서 지원 대상업종 등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권, 탄핵 빌미 이기주의 NO"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