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장미대선' 돌입…경선룰 속속 확정


'탄핵 후폭풍' 우려 속에 조기 대선체제 전환, 4월 초 대진표 윤곽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으로 조기대선 정국이 본격화하면서 정치권은 대책 마련에 분주해진 모습이다. 특히 여야는 경선 룰을 확정하고 대선후보 관리에 나서는 등 대선체제로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박 대통령 파면 이후 첫 주말을 맞아 일단 숨 고르기에 들어섰다. 민주당은 주말마다 꼬박꼬박 출석했던 촛불광장 출입을 자제하기로 했다. 정권교체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탄핵 기각을 외쳤던 국민까지 아우르는 통합행보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날부터 경선 선거인단 2차 모집에 나섰다. 163만여명이 선거인단 참여를 신청한 가운데 최소 220만 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14일 첫 TV 토론을 시작으로 8번의 토론회와 권역별 순회투표를 거쳐 이르면 4월 3일, 결선투표까지 치르게 되면 4월 8일 후보를 확정한다.

선거인단 추가 모집과 다음주 화요일로 예정된 KBS 등 5개 방송사 동시 생중계 토론회로 조기 대선 초반 분위기를 장악한다는 전략이다.

국민의당 역시 탄핵에 따른 역풍을 우려해 조심스러운 행보를 이어나갔다. 주승용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세월호 유가족이 있는 팽목항을 찾은 것을 제외하고 지도부는 조용한 대선 준비에 몰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전날 선관위 회의를 열고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룰을 확정했다. 완전국민경선 80%, 여론조사 20%로 룰을 어렵사리 확정한 데 이어 지역 순회경선 순서, 여론조사 방식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결정된 시행세칙은 12일 최고위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대통령 탄핵을 주도한 바른정당 역시 신중한 행보에 나서면서도 조기대선 체제 전환에 돌입했다. 특히 당 지도부는 '포스트 탄핵' 정국에서 저조한 지지율을 반등시키고자 지도부 총사퇴 카드를 꺼내 들었다. 또, 자유한국당 내에서 탄핵을 주도한 비박계 탈당을 유도해 당세 확장에 나섰다.

이와 함께 바른정당은 오는 28일까지 후보를 결정하기로 하고 19일부터 국민정책평가단 투표를 위한 이른바 '슈퍼스타 K'식 토론회에 돌입한다. 늦어도 다음달 중순까지는 대표선수의 윤곽을 마련해 조기대선을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대선 준비가 가장 늦은 자유한국당도 뒤늦게 조기 대선 일정에 들어섰다. 당 지도부는 전날 비대위 회의를 소집해 김광림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선경선관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경선관리위는 경선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고 5명 선에서 컷오프를 도입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보수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홍준표 경남지사 관리에 나섰다. 인명진 위원장은 지난 9일 '당비를 내고 싶다'는 홍 지사의 당원권 해제 요청에 "바른정당이 나가서 국고보조금이 줄었는데 고마운 일이다. 많이 내라고 말씀드려 달라"고 화답했다.

각 당이 이같이 조기 대선체제로 전환하면서 4월 초에는 장미대선의 대진표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5월 9일 가능성이 높은 조기 대선은 벚꽃이 피는 시기에 치러져 '벚꽃대선'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장미가 피는 시기에 치러지기도 해 '장미대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장미대선' 돌입…경선룰 속속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