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中서 설 자리 잃은 롯데, 마트 반 이상 영업정지


99곳 중 55곳으로 늘어…롯데제과·음료 등 제조까지 규제 범위 확대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에서 뭇매를 맞고 있는 롯데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현재 롯데마트, 롯데제과, 롯데칠성 등 롯데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중국 정부의 도 넘은 규제가 연일 이어지고 있지만 국가간 갈등으로 벌어진 일인 탓에 그룹에서는 대응책도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굴리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 등 롯데 유통 계열사를 중심으로 한 중국 당국의 규제가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알미늄 등 제조 계열사까지 확대됐다. 특히 규제를 가장 강하게 받고 있는 롯데마트는 이날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점포가 추가되면서 현지 전체 점포 중 반 이상이 한 달여간 문을 닫게 됐다.

이날 오후 4시 현재까지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마트 중국 내 점포 수는 모두 55개로, 전날에 비해 하루 새 16개나 늘어났다. 현재 롯데마트가 중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점포 수는 마트 99개, 슈퍼 13개 등 총 112개로, 영업정지를 당한 점포는 지난 4일 4개에서 6일 23개, 7일 39개, 8일 55개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롯데 관계자는 "연일 중국의 규제가 심해지면서 영업정지를 당하는 롯데마트 점포 수는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업계에서는 55개 점포의 영업정지 상태가 한 달간 이어질 경우 롯데마트의 손실 규모가 수백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상황이 악화돼 99개 점포 모두 영업정지를 당하게 될 경우 손실 규모는 지난해 중국 현지 매출 기준으로 1천억원이 넘는다. 여기에 반한(反韓) 감정이 격화되면서 중국 협력사들이 납품을 꺼려 상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데다 현지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중국인 직원들이 줄줄이 퇴사하고 채용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영업정지 기간은 대략 한 달 정도로 점포마다 다르다"며 "영업정지를 당한 매장은 바로 재점검 요청을 해 영업을 재개하려고 하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이날 롯데제과가 미국 허쉬사와 손잡고 설립한 합작법인인 롯데상하이푸드코퍼레이션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방법 위반 등을 이유로 한 달여간 생산정지를 통보할 예정이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6일 상하이에 위치한 이 공장에 대한 소방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롯데상하이푸드코퍼레이션은 지난 2007년 설립됐으며 허쉬와 롯데제과가 각각 50%씩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허쉬 키세스, 허쉬 바 등을 생산하며 연매출은 800억 규모다. 이번 일로 롯데 측은 약 4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중국으로 수출했던 음료 제품이 현지 통관 중단으로 지연된 상태다. 롯데칠성은 과실 및 탄산음료를 중국으로 보냈으나 지난 2일부터 서류 미비 등의 이유로 통관 절차가 중단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일 국내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중국 수출과 관련된 실태를 조사한 결과 롯데칠성 과실음료 제품이 통관 중단 조치로 지연 중이라고 발표했다.

여기에 중국에서 플라스틱 용기 등을 생산하는 롯데알미늄 중국법인 낙천포장(북경)유한공사도 생산 차질설이 돌고 있는 상태다. 롯데 측은 중국 환경 당국이 찾아와 조사를 벌인 것은 맞지만 특별한 제재 조치는 아직 취해지지 않아 공장이 정상 가동 중이라며 이를 부인했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에만 집중되고 있는 중국의 보복수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지만 현 정부는 뚜렷한 대응책도 내놓지 못하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이는 롯데만의 문제가 아니라 중국에 진출한 모든 기업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자세를 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중국의 보복이 본격적인 단계로 접어들지 않았다는 점이 더 심각한 문제"라며 "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기점으로 노골적인 중국의 보복 행위가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가 사태 수습에 조속히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서 설 자리 잃은 롯데, 마트 반 이상 영업정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