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대선주자들, 黃 특검 연장 거부 반발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한 朴·黃" "민심이 탄핵 심판 내릴 것"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기간 연장을 불승인한 것과 관련, 야권 대선주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과 총리가 헌법유린과 국정농단의 한 몸임을 드러냈다"며 "대통령은 수사를 거부했고 총리는 특검 연장을 거부했다. 국민에 대한 도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표는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할 뿐 아니라 부끄러움도 전혀 없는 최악의 한 팀"이라며 "이런다고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국민의 분노만 더 키우게 될 것이다. 황교안 총리도 공범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소속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황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수용하지 않은 것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명백한 진실규명을 통해 적폐 청산을 바라는 민심을 정면으로 외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안 지사는 "이로써 대통령 대면조사는 물론 삼성 외 다른 대기업의 뇌물 공여 의혹에 대한 수사가 무산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촛불 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한 황 권한대행에게 역사와 민심이 준엄한 탄핵 심판을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특검 연장은 1천4백만 촛불의 명령으로 황 권한대행의 권한이 아닌 의무일 뿐이었다"며 "그런데도 황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박 대통령의 종범임을 자백하며 역사의 죄인이 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국회는 즉각 황 권한대행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며 "지금은 청산할 것인가, 굴복할 것인가의 역사적 갈림길"이라고 강조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특검은 연장하는 게 맞았다. (황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불승인할 것이라는) 예상은 충분히 됐다"며 "국회에서 새로 법을 통과시킬 수 있을지 4당이 합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국무총리비서실 홍권희 공보실장을 통해 "주요 사건 당사자들에 대해 이미 기소했거나 기소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수준으로 수사가 진행됐다"며 특검 수사기간 연장 불승인 입장을 밝혔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대선주자들, 黃 특검 연장 거부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