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證, 직원 금융사고 뿌리 뽑는다…고강도 개혁


"신용등급 낮은 직원, 고객 접점 근무서 배제"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한국투자증권은 금융사고 근절을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고강도 개혁 작업에 나선다고 23일 발표했다. 유상호 대표가 연초 "2017년을 금융사고 제로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영업점 직원의 사적 금전 거래로 인한 금융사고로 몸살을 앓은 바 있다.

이에 지난해 연말부터 '당사 직원은 고객과 개인적 금전거래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혹 거래가 있으신 고객께서는 회사에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을 전 지점에 부착하고 모든 고객에게 이메일과 문자로 관련 내용을 고지하고 있다.

사적 금전 거래를 자진 신고하는 직원에게는 조사를 마친 후 책임을 경감해주는 '직원 자진신고 제도'도 마련했다.

올해 한국투자증권은 자정 작업의 강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이미 지난 1월 영업점 장기근무 직원 전원을 순환·이동 발령했다. 한 지점에 5년 이상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영업능력에 관계없이 다른 지점으로 이동시킨 것이다.

또 지난해 말 임직원 동의 하에 실시한 전 직원 신용등급 조회를 바탕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직원은 고객 접점 근무에서 배제해 사고 개연성이 적은 부서에 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법행위에 대한 내부고발 의무를 강화하고, 적발 시 징계수위와 구상비율도 상향 적용했다. 고객에게 손실보전 또는 수익보장 각서를 제공하거나 고객과 사적 금전거래가 적발되면 최대 '면직'까지 조치 가능토록 징계 수위를 높인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달 고객에게 빌린 돈을 갚지 않은 직원을 적발해 면직 조치하기로 했다"며 "개혁 과정에서 금융회사에 잠재해 있을 수 있는 금융사고가 드러날 수 있지만 아프더라도 숨김없이 모두 들춰내 깨끗하게 도려내는 수술을 감행하겠다"고 전했다.

유상호 대표는 "리테일 패러다임 변화 3년차를 맞아, 고객을 우선하는 '정도 영업'을 완벽하게 정착시켜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조치라도 단행해 고객 최우선의 신뢰 받는 회사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證, 직원 금융사고 뿌리 뽑는다…고강도 개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