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리보는 MWC 2017] 5G 진화는 어떤 모습?


5G 기반 AI·VR·AR 등 패러다임 주목 …KT경제경영연구소

[아이뉴스24 조석근기자] KT경제경영연구소는 오는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되는 세계 최대 통신박람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을 미리 살펴보는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MWC 2017에서 소개될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흐름과 주요 참가업체, 기술동향과 전망을 담았다. 특히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의 차세대 네트워크 5세대통신(5G) 시대를 맞아 글로벌 사업자들의 기술과 융합서비스 진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MWC 주제 역시'모바일, 그 다음 요소(Mobile. The Next Element)'다.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실감형 미디어 등 신기술이 대거 전시되면서 스마트폰 시대 이후 펼쳐질 5G 패러다임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AI 격전 예고 …스마트폰 시장 패권 다툼도 관전포인트

글로벌 ICT산업을 선도하는 리더들이 연사로 나서는 '키노트'도 5G 기술과 서비스, 관련 규제와 정책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MWC 2017을 주요 기술 동향별로 살펴보면, AI 분야에서는 음성인식 기반 AI비서 서비스가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CT기업들을 중심으로 기술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음성인식 기술수준의 향상에 따라 스마트기기의 사용자환경(UI)이 터치에서 음성 중심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 '누구', KT '기가 지니' 등 통신사들이 음성 기반 AI비서 서비스를 앞세워 이같은 흐름에 뛰어들고 있다.

디바이스 분야에서는 그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었던 애플과 삼성의 영향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화웨이, 오포 등 중국 사업자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도 음성 기반 AI비서와 통신 모듈을 탑재한 제품들이 등장함에 따라 스마트폰의 대체재로서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올 초 열린 CES2017에 이어 이번 MWC에서도 5G 통신기술을 결합한 '커넥티드카' 등 자율주행차 분야에 다양한 혁신 기술들이 대거 선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BMW, 벤츠, 포드, 폭스바겐 등 세계적 자동차 기업들이 이번 MWC에 참여해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며 삼성전자, LG전자, 인텔, IBM, 화웨이 등 글로벌 ICT 사업자들도 앞다퉈 5G 기반 커넥티 카 솔루션 기술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올해 MWC에서는 차세대 디바이스 전용관 '넥스테크홀'을 신설, VR, AR, 로봇, 드론 등 신기술의 융합과 진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대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은 "이번 특집보고서가 MWC 2017의 기술 동향과 글로벌 ICT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리보는 MWC 2017] 5G 진화는 어떤 모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