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보 이슈 대선판 흔들까, 文 "정권 교체 선택할 것"


김정남 피살로 北 비윤리성 확인, 사드 관련 논란 재점화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북한의 새로운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이어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피살되는 사건이 터지면서 안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김정남 피살 사건이 북한 김정은 정권에 의한 것이라는 증거는 아직 없지만, 가능성은 큰 상태이어서 장성택 처형 사건에 이어 김정은 정권의 잔혹성을 증명하는 사건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더욱이 북한의 고체연료와 이동식 발사대를 이용한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해 사전 탐지를 전제로 한 우리 군의 미사일 방어 전략에 수정도 불가피해지면서 논란이 커졌다. 안보에 대한 관심이 늘자 보수 정당에서는 이를 1위 후보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공격 수단으로 썼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자문단으로 영입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에 대해 "지난해 8월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 결정은 박근혜 정부의 외교정책 실패라며 사드는 미 패권적 지위와 군사력 증가행위라고 한 매국행위의 장본인"이라고 공격했다.

정 원내대표는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는 시점에서 정세현 전 장관이 문재인 전 대표의 자문단을 맡은 것은 어떤 의미인가"라며 "말로는 차기 정부에서 검토하겠다면서 속으로는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문재인 전 대표의 진심이 담긴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김정은의 독침이 미사일이 돼 우리에게 날아올 지도 모른다"며 "안보에 있어서는 어설프고 감성적 접근을 배격하고 강한 국방력이 안보를 지킬 수 있다는 원칙 아래 단호한 응징태세를 갖추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사드 체계의 추가 도입을 요구했다. 유 의원은 "성주에 배치될 주한미군 1개 포대로는 인구 절반이 거주하는 수도권을 보호할 수 없다"며 "한국형 방어체계 KAMD와 킬체인에 17조원 이상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데 그 예산을 사드 2~3개 포대 배치로 돌리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 의원은 "국가 안보가 전반적으로 위중한 시기에 민주당 대선후보의 안보, 대북관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이 되면 미국보다 북한을 먼저 가겠다고 하고 사드에 대해서도 오락가락하는 상황을 보면서 이들 손에 대한민국 국가 안보를 맡겨도 될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던 국민의당도 당론 변경을 시사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김정남이 김정은에 의해 살해됐다고 하면 공포정치가 장성택 처형에 이어 계속 자행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김정은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을 비쳐봤을 때 국제사회 제재가 시작된다면 무슨 짓을 할지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안보가 보수라는 것을 자처를 해왔기 때문에 북한의 어떤 도발에 대해서도 선제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있다"고 사드 배치 반대 당론 변경 가능성을 높였다.

북한 발 안보 이슈가 중요하게 고려되면 안보 관련 강경한 입장을 유지해온 보수주자들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편 차기 주자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여수 엑스포 박람회장 방문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하루빨리 사실관계를 확실히 파악하고 그것이 우리 안보에 미칠 영향을 냉정하게 분석하면서 잘 대처해 나가야 한다"면서도 북한 이슈가 대선 판을 뒤흔들 가능성은 낮게 평가했다.

문 전 대표는 "안보와 경제는 대선 때마다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지만 지금 여권은 안보와 경제에 철저하게 실패했고 무능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국민들은 정권교체를 선택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보 이슈 대선판 흔들까, 文 "정권 교체 선택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