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암초 만난 2월 국회, '환노위 청문회' 논란


野 MBC·삼성 청문회 의결하자 한국당·바른정당 반발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국회 환경노동회 청문회 실시를 두고 여야 간 갈등이 불거졌다. 야당 의원들이 MBC, 삼성전자, 이랜드 관련 청문회 개최를 의결하자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전체 상임위 보이콧까지 검토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자칫 2월 임시국회가 파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환노위는 당초 한국GM의 대규모 채용 비리 관련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나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지난 13일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백혈병 청문회, 이랜드·MBC 부당노동행위 청문회를 추가 의결했다.

이와 관련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어제 환노위에서 개탄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모여 일하는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자고 합의한 직후 환노위에서 일방적인 안건 날치기가 있었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한국GM 노조의 불법 채용 비리 사태를 물타기하기 위해 MBC 청문회를 도입했다는 말도 나온다. 치밀하게 계산된 대선 전략"이라며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국민 사과 및 원천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다른 당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했다"며 "소수당일 때는 끊임없이 합의 처리를 주장하다가 한 사람의 찬성으로 의사일정을 변경해 일방 처리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소속인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은 "날치기 처리된 법안이 상임위를 통과한다 해도 해당 법안을 상정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권 위원장은 "민주당은 이미 집권을 다 한 것처럼 상생의 정치를 포기하고 강행 정치를 하고 있다. 이것이 문재인식 협치인가"라고 꼬집었다.

환노위원인 하태경 의원은 "한국GM의 전신인 대우차 초대 노조위원장이자 지역구에 한국GM을 가지고 있는 홍 위원장이 어떤 이유에서 이런 결정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암초 만난 2월 국회, '환노위 청문회'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