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헌재 탄핵 심판 놓고 여야 공방 격화


野 "조속히 선고해야"…與 "권력장악 수단 삼나"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2월 선고가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여야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야당은 헌법재판소에 연일 조속한 선고를 촉구하고, 여당은 이를 '정치적 압박'이라고 비판하며 치열하게 대립하는 모습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재판소가 탄핵 심판에 속도를 내자 대통령 측이 대통령 출석 카드를 꺼내 들었다"며 "대통령은 최후 변론권을 보장하라고 하고 있지만 대통령 출석 카드나 최후 변론 카드나 탄핵 심판의 변수가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헌정질서를 문란케 하고 헌법 가치를 파괴하고 국민의 민생을 중단시킨 대통령이 탄핵당해 직무가 정지된 이 마당에 헌정질서를 조속히 복구해야 한다는 것은 전 국민적 염원"이라며 "헌정질서 복구에 협조하는 게 국민에 대한 대통령의 마지막 도리"라고 했다.

추 대표는 "그 최소한의 도리라도 이행하라고 대통령을 촉구하고 압박하는 게 어떻게 헌법재판소를 압박하는 게 되겠느냐"라며 "이것은 형사재판이 아닌 헌법의 이익과 가치를 수호하는 헌법 재판"이라고 강조했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헌법재판소는 탄핵 일정을 늦추려는 박 대통령의 노골적인 지연술에 단호히 대처하기 바란다"며 "지금까지 헌법재판소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 점을 높게 평가한다. 앞으로도 공정성을 유지하면서 신속한 판결을 내려 달라"고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특검의) 압수수색, 대면조사를 거부하고 헌법재판소 심판을 지연시키려 하고 있다. 한 술 더 떠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통령 행세에 열중하는 데 분노한다"며 "대통령은 즉각 퇴진하고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 코스프레를 즉각 멈추라"고 말했다.

황주홍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의 탄핵 심판 지연 행태에 대한 분노 여론이 들끓고 있다"며 "오로지 자신의 이해득실만 생각하는 것으로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일국의 대통령이 이럴 수는 없다는 게 여러 분들의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 심판은 헌법재판소에 맡겨야 한다"며 "헌법재판소를 압박해 권력 장악 수단으로 삼는 세력은 나라를 이끌 자격이 없다"고 야권을 싸잡아 비판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 "나라가 분열로 치닫는 상황에서 권력 장악이 눈 앞에 어른거리는지 문 전 대표는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퇴임 전 탄핵을 주장하고 촛불집회 참석도 독려했다"며 "극단적 민심 선동, 반헌법적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공식 입장은 탄핵 심판은 헌법재판소에 맡기고 정치권은 기다리면서 결과에 승복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헌재 탄핵 심판 놓고 여야 공방 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