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특검 "추후 대면조사, 논란 여지 없도록 조율할 것"


대면조사 비공개 수용 안할 듯, "언론에 정보 유출 없었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박영수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상호간 논란의 여지가 될 부분들은 가급적 없도록 조율할 것"이라고 했다. 추후 조율 과정에서 논란이 된 청와대의 비공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9일 정례 브리핑에서 "대통령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는 특검의 기본원칙은 변함이 없다"면서 "현재 추후 일정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 특검보는 추후 대통령의 대면조사와 관련해 "여러 사안을 구체적으로 조율할 것이지만 이번 합의 과정에서 드러났던 상호간 논란의 여지가 될 부분들은 가급적 없도록 조율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 특검보는 대면조사 무산의 이유인 일정 유출 의혹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박했다. "특검은 합의된 내용을 언론에 사전에 공개하거나 외부로 유출한 사실이 없고 공개할 이유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 특검보는 "대통령 측 익명의 관계자로부터 사전에 언론에 정보를 유출했다는 분이 특검보 중 한 명이라는 말을 들었다"며 "파악해본 결과 특검보 4명은 사전 유출한 사실이 없음을 확인했다. 다른 관계자도 제가 확인한 바로는 유출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특검이 강 대 강으로 맞붙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대면조사를 강제할 다른 방법이 없다고 했다. 이 특검보는 "현직 대통령에 대해서는 소추가 금지돼 있다"며 "강제수사가 가능한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사실상 수사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아직 대통령 측 대리인단과는 일체의 연결을 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현재 상태는 수사 상황을 고려하지만 특검의 원칙은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는 기본 정도"라며 "상황에 따라 그때 가서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특검 "추후 대면조사, 논란 여지 없도록 조율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