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기업 3곳 포함, 가습기살균제 'PHMG' 불법 유통고리 적발


단속공무원도 놀란 대기업의 '반윤리'…"제2 가습기살균제 사태 근절 노력"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원인 유독물질 중 하나인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를 불법 유통한 대기업 3곳을 포함한 33개 업체가 적발됐다.

환경부는 PHMG를 무허가로 제조·수입해 판매한 불법 유통조직 33곳을 적발하고, 이중 관계자 32명을 '화학물질관리법' 위반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송치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들 불법 유통조직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유독물질 수입신고를 하지 않거나, 유해화학물질 영업허가를 받지 않고 PHMG를 제조·판매하는 등 당국의 눈을 피하여 불법 영업을 하다가 이번에 적발됐다.

특히, 이들 중 일부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의 'PHMG' 성분함량을 유독물기준 이하로 허위 조작하는 수법으로 일반화학물질인 것처럼 위장해 단속을 피해 간 것으로 밝혀졌다.

PHMG는 인산염(PHMG-포스페이트)과 염화물(PHMG-클로라이드) 등 2가지 종류의 물질이 국내에 유통되거나 사용되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유발했던 인산염은 2012년 9월 25% 이상 혼합물일 경우 유독물질로 지정됐고, 2014년 3월부터는 함량기준이 1%로 강화된 상태다. 염화물도 2014년 3월부터 함량기준이 1% 이상일 경우 유독물질로 신규 지정된 바 있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들이 불법으로 제조·유통한 PHMG는 모두 295톤으로 인산염은 주로 섬유 등의 항균처리제로, 염화물은 항균플라스틱 제조 원료로 사용됐으며 가습기 살균제를 만드는 데 사용된 것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환경부 박봉균 화학안전과장은 "이들이 판매한 것은 PHMG 염화물이고, 이 염화물은 주로 플라스틱 펠렛을 만드는데 사용됐고 이 펠렛은 세탁기 등 제조에 사용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PHMG가 흡입독성은 강한 반면 피부독성은 낮은 물질이며, 섬유로 항균 처리할 때는 저농도로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PHMG로 항균 처리된 섬유와의 피부 접촉으로 인한 인체 유해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적발업체 33곳 중 3곳은 대기업과 계열사

이번에 적발된 불법유통망은 중국에서 인산염을 수입한 후 희석해 이를 제조·유통하는 경우, 중국에서 염화물을 수입한 후 희석해 이를 유통하는 경우, 그리고 국내에서 PHMG 인산염을 제조해 유통하는 경우 등 크게 3가지 형태를 보였다.

적발된 33개사 중 O사는 대기업인 K화학회사 제품의 OEM 방식으로 제조했던 S사의 후신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K화학회사는 2013년 가습기 살균제 문제가 불거지면서 PHMG 관련 사업을 접으면서 재고품 30톤을 허가를 받지 않고 3개 업체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환경부는 이들이 가습기살균제 문제가 불거지자 유독물질 아닌 것처럼 둔갑시키려 했던 관련 이메일도 공개했다. 이번에 적발된 판매총책 P사는 2005년부터 K화학회사의 PHMG를 유통시키던 회사로 PHMG가 유독물질로 지정된 이후 하위 업체들이 유독물질 취급에 우려를 표명하자 해당제품의 '물질안전보건자료' 상 함량을 허위로 기재해 유독물질이 아닌 것처럼 조작했다.

납품을 받은 업체들도 P사로부터 ‘해당 제품이 기존제품과 동일하다’는 확인을 받는 등 유독물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영업허가를 받지 않았으며, PHMG 유독물질 함량기준이 1%로 강화된 2014년 3월 이후에도 무허가로 영업을 지속했다.

박 과장은 "이번 수사를 계기로 대기업의 윤리의식이 이 정도이며, 관리가 안된다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대기업 K사 외에도 다른 대기업 2곳도 이번 단속에서 적발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이 유해화학물질 불법 유통망을 제품의 연결고리로 추적해 밝혀낸 첫 번째 사례"라고 설명하며, "수십개 업체가 공모해 단속공무원을 속이고 유독물질을 불법 유통시켰기에 그간 단속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교훈에도 불구하고 PHMG를 버젓이 불법 유통시켰고 일부 대기업 조차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가 국민안전을 도외시하고 이익만을 추구하는 관행이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끝까지 추적을 통해 가습기살균제 사태와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기업 3곳 포함, 가습기살균제 'PHMG' 불법 유통고리 적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