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은 "美 보호무역주의 강화, 국내 자금유출 우려"


통화신용정책보고서 "신흥시장 자금유출, 미국 이슈 때문"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미국 트럼프 신정부의 보호무역정책이 강화되면서 외국인 투자자금이 국내에서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한국은행이 예측했다.

한은은 31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중간보고서)에서 "앞으로 미국 신정부의 보호무역정책이 강화되고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경우 신흥시장국 펀드자금의 유출이 지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은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자금 흐름은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이전과는 상반된 모습으로 전환됐다.

미국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 2015년 이후 약 2년간 지속되던 주식유출·채권유입의 흐름이 미 대선 이후 주식유입·채권유출로 전환됐으며 신흥시장국 펀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지던 주식·채권의 유입세가 모두 유출로 바뀌었다.

한은은 "트럼프의 경제정책 공약인 재정지출 확대, 금융규제 완화, 보호무역 강화 등이 부각되면서 미국 주식펀드로 자금이 대폭 유입된 것"이라고 풀이했다.

특히 정책의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제조업부문(재정지출 확대), 금융부문(금융규제 완화), 내수중심 중소기업(보호무역 강화) 등의 주식펀드 자금 유입이 다른 부문에 비해 컸다는 설명이다.

반면 보호무역 강화는 미국과 교역 비중이 높은 신흥시장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신흥시장국 주식펀드 자금의 유출요인으로 작용했다.

미국 달러화는 경기회복과 금리 상승 등에 따른 미국으로의 자본유입 증가 가능성 등으로 강세 기조가 강화됐다.

달러화 강세는 신흥시장국 통화의 절하압력으로 이어져 신흥시장국 주식 및 채권 펀드자금의 유출폭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미국 대선 이후 최근 신흥시장국 펀드자금의 유출은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대한 우려,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달러화 강세 기대 등 주로 미국내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와 같은 흐름은 미국 신정부의 경제정책이 구체화될 때까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며, 향후 보호무역정책이 강화되고 미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경우 신흥시장국 펀드자금 유출이 가속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우려된다.

한은은 "한국도 금융안정 차원에서 향후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유출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은 "美 보호무역주의 강화, 국내 자금유출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