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영화 1기 수장된 이광구 우리은행장…결정 과정은?


정부 입김 벗어나 임추위 독립성, 자율성 커져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우리은행은 25일 제5차 임원후보추천위원회 및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이광구 현 은행장을 차기 우리은행장으로 내정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선임은 지난 4일 은행장 후보 선정을 위한 임추위가 꾸려진 이후 22일 만에 이뤄졌다.

이광구 은행장은 1957년생으로 천안고등학교와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1979년에 입행해 개인영업전략부 부장, 홍콩지점 지점장, 홍콩우리투자은행 법인장, 광진성동영업본부 영업본부장, 경영기획본부 부행장, 개인고객본부 부행장 등을 거쳐, 2014년 12월부터 우리은행장으로 재직중이다.

임추위 위원들은 이광구 은행장이 취임한 이후 오랜 숙원이었던 민영화를 성공시키고 은행을 안정적으로 이끌었으며, 2014년 4천억원대였던 당기순이익을 2015년 1조원대로 늘리고, 특히 2016년은 3분기 만에 1조원대를 달성하는 등 은행 실적을 큰 폭으로 향상시킨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행장은 임추위 위원들과의 인터뷰에서 재임기간 실적개선과 민영화 성공이라는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전략으로 위비뱅크 및 위비톡 강화, 로보어드바이저 등 인공지능(AI) 도입, 빅데이터 활용, 융복합 제휴, 동남아 진출 등을 통해 신금융을 선도하고 2020년에는 아시아 톱10, 글로벌 톱50에 포함되는 종합금융그룹으로 발전하겠다는 미래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에 임추위 위원들도 이 행장의 미래전략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은행 임추위는 "이 은행장은 지난 2년 동안 은행장으로 재직하면서 이뤄낸 민영화 및 실적에 비추어 업적과 경영능력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었고, 프레젠테이션 및 두 차례에 걸친 심층 인터뷰에서도 임추위 위원들의 질문에 대해 막힘없이 답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민영화 이후 첫 은행장이자 민간 주주들에 의해 선임되는 민선 1기 은행장이라는 의미를 지닌 이번 우리은행장 인선은 임추위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됐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포함한 다수의 정부 관계자들은 우리은행 민영화 과정에서 은행장 선임과 관련해 일체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수차례 공개적으로 천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임추위 구성도 노성태 전 한화생명 경제연구원장,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박상용 연세대 명예교수, 장동우 IMM 인베스트먼트 대표, 텐즈핑(田志平) 푸푸다오허 투자관리유한공사 부총경리 등 정부 지분의 민간 매각으로 새로 들어온 민영화 참여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 5명으로만 이뤄졌다.

실제로도 이번 임추위의 은행장 후보 선정은 임추위 위원들의 자율적인 토론과 협의 과정을 거쳐 이뤄졌고, 정부의 입김은 전혀 없다는 설명이다.

임추위 위원들은 1차 인터뷰가 이뤄지기 전에 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해 우리나라 은행업의 현황과 개선방향, 우리은행의 사업구조, 시장에서의 지위, 장·단점, 조직구조 및 인원 현황 등에 대해 강의를 듣는 등 후보자들과의 인터뷰 준비에 공을 들였다.

또 인터뷰 과정에서 후보자들에게 우리은행의 현안과 발전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답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행장은 오는 3월24일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차기 은행장으로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영화 1기 수장된 이광구 우리은행장…결정 과정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