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뉴스
아이뉴스24 홈 오피니언 프리미엄 엠톡 콘퍼런스
연예.스포츠 포토.TV 게임 스페셜
뉴스 홈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Home > 뉴스 > 통신
[톱뉴스]
"인터넷 이용자 17.8%,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전체는 소폭증가-청소년은 소폭감소
2017년 01월 22일 오전 11:58
  • 페이스북
  • 0
  • 트위터
  • 0
  • 구글플러스
  • 0
  • 핀터케스트
  • 0
  • 글자크게보기
  • 글자작게보기
  • 메일보내기
  • 프린터하기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인터넷 이용자의 17.8%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만3세 이상 69세 이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자 1만 가구(2만4천386명)를 대상으로 가구방문 대인면접조사를 통하여 실시한 '2016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전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위험군)은 17.8%로 전년(16.2%) 대비 1.6%p 상승하였으나, 증가세는 둔화됐다. (2014년 14.2% → 2015년 16.2% → ‘16년 17.8%)



연령별로 청소년(만10~19세)은 30.6%(164만9천명)로 전년(31.6%)보다 1.0%p 감소한 반면 유아동(만3~9세)은 17.9%(59만1천명), 성인(만20~59세)은 16.1%(482만6천명)로 전년 각 12.4%(+5.5%p), 13.5%(+2.6%p) 대비 증가하였다. 금년 처음으로 조사한 60대 과의존위험군은 11.7%(36만명)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현저성 증가, 조절실패, 문제적결과 경험의 세가지 주요 특성을 모두 보이는 사람은 고위험군, 이중 2개 이내 특성을 보이는 사람은 잠재적 위험군으로 분류된다.

가구원수별로 1인 가구의 고위험군이 3.3%로 가장 높았고, 3인 이상 가구의 잠재적위험군이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 과의존위험성에 대한 부모-자녀간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부모가 과의존위험군인 경우, 유아동 자녀가 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이 23.5%, 청소년 자녀가 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이 36%로 높게 조사됐다.

스마트폰 주 이용 콘텐츠로는 메신저(94.5%) 이용이 가장 많았고, 게임(81.3%), 웹서핑(73.7%), SNS(65.0%)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부작용이 우려되는 콘텐츠로는 게임(35.4%)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메신저(24.0%), 웹서핑(21.1%) 순으로 조사됐다.

최신 기술인 VR/AR에 대한 이용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이용률은 8.7%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고위험군이 VR 등 이용경험률(15.0%)이 잠재적위험군(9.6%) 및 일반사용자군(8.4%)에 비해 높게 나왔으며 VR·AR 등 이용의향은 전체 65.6%로 나타났고, 잠재적위험군의 이용의향(66.6%)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미래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2017년도 인터넷․스마트폰 바른 사용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월말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계획 내용으로는 연령대별 과의존위험 예방을 위한 최적화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스마트쉼문화운동본부'를 중심으로 민간 자율예방 활동을 활성화 하는 등 인터넷(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송정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보호정책관은 "모든 연령대로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해소를 위해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폰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 현장위주의 정책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운동에 국민 모두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기사

IT는 아이뉴스24, 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오늘의 주요 뉴스 l IT·시사 l 연예·스포츠 l 게임 l 오피니언
통신·미디어 최신뉴스
노르딕, 블루투스5 nRF52810 SoC 양산
강병태 푸드테크 "100년 가는 포스(POS) 기업 만..
SKB, AI 활용 영상품질·영상분석 향상 기술 선..
SK텔레콤, 4배 빠른 '차세대 와이파이' 개발 성..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 아이뉴스24의 뉴스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브랜드웹툰홈바로가기
카드뉴스 더보기 >

SPONSORED

칼럼/연재
[민혜정]엣지 없는 과방위 국감쇼
[윤채나]고성·막말 뺀 국감은 앙꼬..
[김나리]제2의 셀트리온은 없어야 한..
[이성필의 'Feel']얼마나 많은 지도자..
[도민선] 통신비 인하? 꼼꼼히 따져..
프리미엄/정보
인텔, 자율주행차 시장 주도할까?

오늘 내가 읽은 뉴스

 

2018 평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