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 '인공지능 핵심' 음성 API 하루 2만건씩 제공


자체 서비스 내 음성 기술 적용 범위도 확대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카카오 음성 핵심기반기술(API)의 무료 이용 범위를 하루 2만 건으로 4배 확대 제공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카카오가 음성 API 무료 이용량을 기존 하루 5천 건에서 4배까지 대폭 확대한 것은 지난 3년 간 음성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업 및 개인의 다양한 요구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음성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영역에서 음성을 기반으로 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겠다는 취지다.

김재범 카카오 미디어처리파트장은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등에 힘입어 음성 기술에 대한 필요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며 "음성 검색이나 음성 합성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개발 및 상용화하는데 제약이 없는 수준을 검토한 끝에 하루 2만 건으로 음성 API 무료 이용량을 확대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입력된 목소리를 문자로 변환, 음성 검색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음성 인식 엔진 '뉴톤'을 자체 개발하고 2014년 2월, API를 개방했다.

같은 해 6월, 입력된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해서 사람이 읽어주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려주는 음성 합성 엔진 '뉴톤 톡'을 개발, 기존 음성 인식 API에 해당 기능을 추가해 인식과 합성이 모두 가능한 음성 API를 완성했다.

개방 당시 기업 및 개발자 누구에게나 하루 최대 5천 건을 무료 제공함으로써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모바일 서비스 개발과 음성 기반 서비스 편의를 제공했다. 이미 470여 기업 및 개인이 카카오 음성 API를 이용 중이다.

배달 대행 업체 제트콜은 카카오 음성 API를 앱에 적용, 배달 주문이 접수되면 이를 음성으로 변환해 매장과 배달 담당 직원에게 안내한다.

코리아크레딧뷰는 카카오 음성 API를 이용해 도로명주소와 새 우편번호 등의 검색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는 자체 서비스 내 음성 기술 적용 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음성 검색이 가능한 카카오맵, 카카오내비, 다음앱 외에 카카오지하철과 카카오버스 앱에도 음성 검색 기능 도입이 예정돼 있다. 상반기 중에는 음성 합성 엔진을 이용해 다음뉴스의 뉴스 콘텐츠를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뉴스 읽기 서비스도 추가된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 '인공지능 핵심' 음성 API 하루 2만건씩 제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