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현장간담회' 1년…中企 금융지원 강화


관계형금융 미비점 개선, 중소기업 지원제도 안내 확대 등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감독원은 9일 지난해 '금융애로 수렴 현장간담회'를 위해 인천, 부산, 광주 등 7개 지역을 방문했으며, 중소기업인 19명∙소상공인 8명∙금융소비자 19명 등 총 114명의 참석자에게서 69건의 건의사항을 수렴했다고 발표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7월부터 금감원 원장 및 수석부원장 등이 직접 전국 현장을 찾아가는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금융소비자 및 금융회사 실무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개최했다.

지난해 금감원의 현장간담회에서는 지역 중소기업들의 금융애로에 대한 의견이 많이 제기됐다.

특히 기술력을 갖춘 벤처기업을 신규 창업하는 경우 본격적인 매출 발생 전 운영비 부담이 커 금융지원이 절실한데, 대출 심사시 담보나 기업신용도에 의존하는 경향이 아직도 높아 벤처기업 육성 및 성장에 애로가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금감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필요성을 느끼고 은행권의 관계형금융 취급 실태를 현장점검하고, 중소기업 대상 설문조사 등을 통해 관계형금융의 미비점을 개선해 활성화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제도의 안내∙홍보 강화 필요성도 거론됐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개설해 '중소기업지원제도' 등 금융이용자에게 유익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홍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포널 내 배너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캄보디아어 등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언어의 '금융생활 안내서'를 발간하는 성과도 있었다.

금감원은 이 밖에 영업점 창구를 통해서만 발급 가능했던 예금잔액증명서를 올해 안에 인터넷으로도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전기차 전용 보험상품이 개발되도록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중 대구, 강원, 청주, 울산, 목표에서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

또한 현장간담회 개최지역을 기존의 지방 거점 대도시 중심에서 지방 중소도시로 확대해 금융관행 개혁 사각지대를 해소하기로 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현장간담회' 1년…中企 금융지원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