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9대 첫 민생 정기국회…여야 '기싸움' 치열


내곡동 특검·민간인 사찰 국정조사 등 장애물 산적

[채송무기자] 19대 국회 첫 정기국회가 3일부터 100일 간의 일정으로 문을 연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여야는 새해 예산과 심각한 가계 부채 등 산적한 민생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여야 모두가 대선을 앞두고 경제민주화를 내세우고 있어 정기국회 동안 이를 뒷받침할 입법화가 검토될 전망이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강력 성범죄'와 '묻지마 범죄'에 대한 대책과 비정규직 문제 등에 대해서도 여야의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난관은 상당하다. 일단 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자격심사와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관련 문제에 대한 특별검사,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에 대한 국정감사 등을 두고 벌써부터 여야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대선을 앞둔 정기국회에서 정국 주도권을 쥐려는 여야의 기싸움도 치열할 전망이다.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19대 첫 정기국회에 대해 "이명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의 '747'과 '줄푸세'로 인한 민생파탄 실체를 규명하겠다"며 "일자리·보육·교육·주거·노후에 대한 불안해소와 보편적 복지, 경제민주화, 반값등록금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입법 성과를 내서 민생경제를 살리는 국회를 만들어가겠다"고 공세를 취했다.

우 대변인은 또 "12월 대선 정권교체를 견인하고, 다음 정부를 준비하는 국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금 우리 국민들은 대선을 앞둔 이번 정기국회가 정책과 법안 생산보다는 선거공약에 대한 정치투쟁으로 이어질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국민들의 이러한 염려를 가슴에 새기고 야당의 정치투쟁에 단호하게 대응히 이번 정기국회를 허비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최규한기자 dreamerz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9대 첫 민생 정기국회…여야 '기싸움' 치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