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마트, 올해 장애인 100명 채용한다


전담 직무 신설·직업생활상담사 확대 등 장애인 근무 환경 대폭 개선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이마트가 장애인 채용 확대에 나선다.

14일 이마트는 올해 장애인 파트너 채용 확대를 통해 장애인 의무 고용율을 달성하는 한편, 장애인 전문 직무를 마련하는 등 근로 문화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는 이마트가 전문점 등 신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신사업 분야에서도 장애인 사우가 함께 근무하면서 행복한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취지다.

이마트는 이달 19일부터 28일까지 원서접수를 받아 훈련생을 모집한 뒤 4월부터 직무 맞춤훈련과 현장실습 등을 거친 후 4~5월 중 정식 입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마트는 올 한해 약 100여명의 장애인 고용을 창출할 계획으로, 주로 부츠, 몰리스펫샵 등 다양한 전문점 사업 분야에 배치돼 상품 포장, 정리, 진열, 매장가꿈활동 등의 업무를 담당할 계획이다.

그 동안 이마트는 2015년 30명, 2016년 158명, 2017년 174명으로 장애인 채용을 꾸준히 늘려 2017년 말 기준으로 800명의 장애인 고용 효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장애인 채용을 통해 100명의 고용 효과를 달성하게 되면 모두 900명의 장애인 고용 효과를 기록, 고용증진법 기준 장애인 의무 고용률 2.9%를 처음으로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마트는 장애인 파트너가 점포에 조기 적응하고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장애인 전문 직무 신설 ▲사내 직업생활상담사 확대 ▲장애인이 행복한 근로 문화 정착 등 다양한 제도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전문 직무 신설의 경우 장애인고용공단의 직무 분석 컨설팅을 받아 각 사업장의 근로 환경을 실사·평가한 뒤 직무 맞춤 훈련을 개발했다. 몸이 불편한 파트너들도 빠르게 직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근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다.

또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사내 직업생활상담사인 '나눔지기'의 역량도 높이기로 했다. '나눔지기'는 장애인 고용개발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이수하고, 장애인 직업생활상담원 자격을 취득한 직원으로 장애인 파트너가 근무하는 각 점포에 1~2명씩 배치돼 생활·직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멘토링' 시스템이다.

현재 이마트 장애인 직업생활상담원인 '나눔지기'는 145명으로 이미 국내 대기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특히 올해는 이 '나눔지기'를 40~50명 더 늘리고 연수원에서 따로 역량 향상 교육을 벌이는 등 다각도로 지원을 넓힐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이마트는 장애인이 행복한 근로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활동도 벌인다. 우선 전 사원이 필수로 연 2회에 걸쳐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받는 등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갖췄다.

또 나눔지기가 수시로 활동일지를 쓰고 상담·코칭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강화하는 한편, 나눔지기의 멘토링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연말에는 우수 나눔지기를 선정, 해외 벤치마킹 연수를 보내주는 프로그램도 신설했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이마트는 장애인이 일하기 좋은 기업을 위해 장애인 채용에 앞장서는 한편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다"며 "신사업을 통해 장애인 사우와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마트, 올해 장애인 100명 채용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