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미래는? 2017 빅포럼 개막


학술대회, 청소년 SW코딩 교육, VR/AR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려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전망과 비전을 나누기 위한 '빅포럼(B.I.G Forum) 2017'이 20일과 21일 양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스타트업캠퍼스에서 열린다.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미래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빅포럼에는 AI,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이 사람과 사회에 미치는 변화와 도전에 대해 국내외 석학들이 모여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과 글로컬의 진화'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인 '일자리, 공유경제, 제조혁신'을 3대 아젠다로 선정해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포럼 기조연사는 기술변화에 따른 일자리 영향에 관한 연구로 유명한 칼 베네딕트 프레이(Carl Benedikt Frey) 옥스퍼드대 교수다. 프레이 교수는 고용의 미래 보고서로 미국 직업 중 47%가 자동화로 사라질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기조강연 후에는 안현실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의 사회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프레이 교수가 4차 산업혁명의 미래와 3대 아젠다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이날 오후에는 '노동의 종말', '한계비용제로사회' 등의 저서로 유명한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의 영상 강연을 진행한다. 리프킨 이사장은 3차 산업혁명과 한계비용제로사회(The 3rd Industrial Revolution and a Zero Marginal Cost Society)란 제목의 강연을 통해 공유경제의 도래와 영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21일에는 미래학회 주관으로 빅데이터와 경기도 지역혁신을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리며 라운드테이블, 빅데이터 기업을 위한 투자설명회가 준비돼 있다.

일반인이 4차 산업혁명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도 있다. 초·중·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 SW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VR과 AR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이동형 체험관, 참가자의 직무 적성도를 평가하는 직무적성검사 등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프로그램은 공식홈페이지(www.bigforum.or.kr) 또는 빅포럼 사무국(031-5171-5566)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미래는? 2017 빅포럼 개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