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비소 노출된 주민, 지자체 대응 미비로 다시 노출


진선미 "비소 제거 작업 마친 상수도에서 여전히 비소 누출"

[채송무기자]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던 주민 200여명이 비소에 노출된 이후 지자체의 대응 미비로 또 다시 비소에 노출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사진)은 6일 경상남도 함안군 상수도 8곳의 지하수를 식수로 이용하던 주민 200여명이 비소에 노출된 사실을 밝히면서 뿐만 아니라 비소 제거 작업을 마친 상수도에서 여전히 비소가 누출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폭로했다.

진 의원은 지난 7월 27일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함안군 일대 먹는 물 수질검사 결과를 토대로 여향면, 군북면, 함안면 일부 상수도 기준치인 0.01mg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됐다며 "이들 상수도는 비소 누출 사고 이후 함안군 차원에서 비소 제거 장치를 설치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비소 수치는 여향면 양촌마을이 0.013mg, 군북면 명지골 마을은 0.023mg, 함안면 굴바대 마을은 0.023mg이었고, 심지어 함양군 여향면 청암마을은 기준치의 9배에 달하는 0.089mg의 비소가 누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들의 건강검진 결과 비소가 기준치 이상 검출된 성인은 97명, 어린이는 인근 초등학교 전교생 45명이었다. 특히 이들 중 만3세 연령인 아동의 소변에 농축된 비소량이 참고치 0.2ppm(mg/L)의 2배에 달하는 0.41ppm(mg/L)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 의원은 "비소 중 소변으로 배출되는 무기비소의 짧은 반감기(40~60시간)로 볼 때 상수도가 여전히 비소로 오염된 상태임을 추정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2014년 경남지역 18개 시,군 비소농도 수준을 조사한 결과 경상남도 내에서 비소 수치가 먹는물 수질기준을 초과한 지점이 창원시 7개소, 밀양시, 함안군, 창녕군 및 고성군 6개소, 양산시 5개소, 하동군 4개소, 진주시, 통영시, 남해군 2개소, 합천군 1개소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진 의원은 경상남도의 책임을 제기했다. 그는 "도내에서 비소 누출 사고가 발생하는 동안 상급기관인 경상남도는 도민들의 먹는물 안전 확보를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비소가 누출됐을 때 해당 지자체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한 번 비소에 누출된 주민들이 또다시 비소에 노출된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비소는 간·근육·신장·비장·피부로 이행되며 생물학적 반감기는 10~60시간이다. 통상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70~180mg의 양이 체내에 섭취되면 급성 중독으로 인한 중추신경계 마비와 혼수상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소 노출된 주민, 지자체 대응 미비로 다시 노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