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DUR 4년째··· 부적절 처방 오히려 늘었다


지난해 7.5% 증가, 큰 병원일수록 '대충'

[조석근기자] 서로 다른 종류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하거나 특정 연령대 혹은 임산부에게 금지된 의약품을 사전 점검하는 시스템(DUR)이 전면 시행된 지 4년째임에도 금기의약품 처방이 여전히 줄어들고 있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이 1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분석해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상급종합 및 종합병원의 부적절 처방은 2012년 1만2천371건에서 지난해 1만3천302건으로 DUR 시행에도 불구하고 7.5% 증가했다.

특히 병용금기(함께 처방하면 안 되는 경우), 연령금기(소아·노인 등 특정 연령층 사용 금지), 임부금기(임산부에게 위험한 경우) 의약품에 대한 부적절 처방 건수가 지난해만 3만344건으로 이 중 상급종합병원이 3천451건이다. 그 다음은 종합병원 9천851건, 병원급 1만437건, 의원급 6천605건 순이다.

이는 환자들이 몰리는 상급병원일수록 부적절 처방이 많았다는 뜻이다. 지난해 의료기관별 평균 금기의약품 위반 건수는 상급종합병원이 병원 1곳 당 80건, 종합병원이 35건, 병원급 3.6건, 의원급 0.2건이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환자의 조제기록을 알려주는 DUR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환자들에게 금지된 약물 목록을 의·약사들에게 실시간 알려주는 기능이 있지만, 의료기관의 자율적 참여가 저조하고 의사들의 거부감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의원은 "금기의약품 처방이 의료기관마다 천차만별이고 심지어 평균보다 수백 배 넘는 금기의약품을 처방하는 병원도 있다"며 "정부와 의약계가 DUR 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운영의 실효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DUR 4년째··· 부적절 처방 오히려 늘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