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라돈 침대' 수거 투입 집배원들 "방사능 영향 미미하다고 교육받아"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방사능 물질 중 하나인 '라돈'이 포함돼 논란이 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16일 오전 전국에서 본격 수거 작업에 들어갔다.

앞서 우정사업본부는 정부의 '주말 집중 수거' 방침에 따라 16~17일 이틀간 직원 약 3만명, 차량 3200여대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수거 대상은 매트리스 6만∼8만개이며, 집배원뿐 아니라 행정직원도 동원한다. 앞서 국무총리실은 라돈침대 수거가 지연되자 우체국 물류망 활용을 결정했다.

서울 송파구 한 아파트 단지에서도 이날 오전 9시부터 매트리스 수거 작업이 진행됐다. 현장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나와 직접 작업을 돕기도 했다.

유영민 과학기술통신부 장관,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과 우체국 직원들이 16일 서울 송파구 잠실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우체국 택배 차량에 수거하고 있다.[출처=뉴시스]

작업에 투입된 집배원들에게는 마스크와 장갑이 지급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소속 전국집배노조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 편의라는 대의를 앞세워 집배원에게 안전하지 못한 수거 방식을 강요하고 있다"며 안전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현장에 투입된 집배원 이모(54)씨는 "방사능 영향은 미미하다고 교육받았다. 믿고 작업 중"이라고 했다. 또 다른 집배원 A씨는 "불안하지만 라돈 영향이 인체에 미미한 정도로 교육받았다"며 "전문가들 의견을 믿고 일하고 있다"고 했다. 집배원들은 모두 장갑을 착용했지만, 대체로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았다. 일하는 데 불편하다는 게 이유였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측정기를 가지고 와 차량·사람·매트리스에 대한 방사능 노출도를 측정해가며 작업 중"이라며 "작업자 안전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약 45분간 진행된 작업에서 수거된 매트리스는 5개였다. 집배원들은 매트리스를 수거 차량에 실은 뒤 일반 우편물 배달에 다시 투입됐다. 우본은 오후부터 다시 매트리스 수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지난달 15일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 7종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19일 업체 측에 수거 및 폐기 명령을 내렸다. 지금까지 라돈이 나오는 '모나자이트'를 사용해 만든 대진침대 매트리스 24종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라돈 침대' 수거 투입 집배원들 "방사능 영향 미미하다고 교육받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