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외국 교과서 한국 왜곡 심각한데, 오류 시정률 40%


박주선 "재외공관, 교과서 수집이나 오류 시정 확인도 안해"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한국에 관해 잘못된 내용을 담았거나 왜곡된 내용을 서술한 외국 교과서의 5년간 오류 시정률이 4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주선 국민의당 의원이 29일 외교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외국교과서 내 한국관련 오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최근 5년간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을 포함한 101개국 외국교과서에 1천356건의 한국 관련 오류 시정 요청을 했으나, 이 중 37개국 교과서의 534건만 수정됐다.

박 의원에 의하면 외국교과서 내 우리나라에 대한 왜곡은 심각한 수준이다. 일례로, 아이슬란드 고등학교 사회학 교과서에는 '한국은 1천명에서 4천 9백명의 15세 이하 어린이들이 노동 중', '애완동물을 먹어야 하는 빈곤상황에 처한 가난한 나라'로 표현돼 있다.

호주의 중학교 사회학 교과서에는 '한국의 저소득층 중 38%의 여성이 배우자나 애인에게 맞은 적이 있다'고 기술돼 있다.

역사 왜곡도 심상치 않다. 미국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는 '중국의 오랜 종속국이던 한국'으로 돼 있고 예맨 고등학교 세계근현대사 교과서는 우리나라에 대해 '영국 식민지'로 표현됐다. 동해와 독도를 일본해, 다케시마로 잘못 표기하거나 병기해놓은 교과서도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교과서등을 포함하여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같은 외굑 교과서 오류의 심각성에 비해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 간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재외공관에 외국교과서 213권을 수집요청하였으나, 이 중 62%에 해당하는 132권만 수집됐다. 또, 지난 2016년에 86개의 재외공관에 외국교과서 오류시정 여부조사를 요청하였으나, 이 중 54개의 재외공관만 조사 결과를 회신했다.

박 의원은 "외국교과서 내 오류내용이 심각한데도 시정율이 40%밖에 되지 않다는 것은 우리나라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방관하는 수준이라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교과서 수집이나 오류 시정 확인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 재외공관의 무성의한 대응은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외국 교과서 한국 왜곡 심각한데, 오류 시정률 40%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