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미애 "北 석탄 야당 공세 헛다리 짚은 것"


美 트럼프 정부 대북정체 반대세력에 빌미 제공 '지적'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반입을 둘러싼 야당의 공세를 두고 "미 트럼프 정부의 유화적 대북정책에 반대한 미국 내 보수세력에 빌미만 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이번 북한 석탄 사건의 핵심은 국내 일부 업체가 러시아산으로 속여 몰래반입, 정부가 미 첩보를 입수한 후 신속 수사로 처벌을 앞두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그런데도 보수 언론과 야당이 문재인 정부의 국제 대북제재 위반이라는 점을 부풀리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사건 초기부터 미국과 공조 아래 수사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가 지난해 10월 미국 정부로부터 북한산 의심 석탄의 입항사례가 있는 듯하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기존 수사에 더해 조사대상이 확대된 것"이라며 "북한 석탄의 수입도 이후 더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와 긴밀 협력하며 신뢰한다는 입장을 이미 내놓았다"며 "그런데도 이제 와서 이를 게이트로 규정하려는 야당의 주장은 무책임한 만큼 야당이 헛짚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에 대해선 "청와대가 어제 밝힌 대로 남북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가 잘 조율되길 바란다"며 "3차 정상회담을 통해 최근 교착상태인 북미간 비핵화와 신뢰관계가 다시 이어지는 새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평가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미애 "北 석탄 야당 공세 헛다리 짚은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