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 안한다


투트랙적 접근 의사 분명 "합의, 진정한 해결책은 안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정부가 지난 정부에서 체결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피해 당사자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아 진정한 문제 해결이 될 수 없다면서도 일본 정부에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9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12월 27일 발표한 한일 위안부 TF의 결과 보고서 발표 이후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입장을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명예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일을 해나가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면서 "일본 정부가 출연한 해·치유재단 기금 10억 엔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이 기금의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후 화해와 치유 재단의 향후 운영과 관련해 피해자와 관련단체, 국민들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면서 피해자 중심의 조치들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강 장관은 지난 2015년 합의에 대해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문제해결이 될 수 없다"고 분명한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합의 파기는 없었다. 강 장관은 "2015년 합의가 양국 간에 공식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며 "이를 감안하여 우리 정부는 동 합의와 관련하여 일본 정부에 대해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스스로 국제보편 기준에 따라 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존엄 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한결같이 바라시는 것은 자발적이고 진정한 사과"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후 진실과 원칙에 입각해 역사 문제를 다루겠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과거사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한일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투트랙 해소 입장을 보였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 안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