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신고리 5·6호기 건설 조속히 재개 할 것"


다음주 국무회의에서 후속 조치 및 탈원전 로드맵 논의 예정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의 공사 재개 시점을 한 달에서 두 달 후로 보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전반적인 탈원전 정책은 계속해서 유지해 나갈 것이며, 구체적인 원전 비중 축소 관련 로드맵을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논의할 것으로 예측된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20일 서울 석탄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3개월 간 공론화위원회의 숙의 과정에 따른 결정을 존중한다"며 "일시 중단 중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다음주 국무회의를 통해 정부의 공식 의사 결정 절차를 거친다"며 "이후 결정 내용을 산업부가 한국수력원자력에 통보하고, 이를 토대로 한수원에서 이사회를 열어 공사 재개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실장은 이후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안전 점검을 하고, 공사 현장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했던 구조물을 철거한 뒤 본공사를 시작하는 데 한 달에서 두 달 정도가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원전 비중 축소에 대해서는 "에너지전환 정책의 관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 구체적인 방안은 관계 부처 간 협의를 통해 다음주에 확정 발표할 예정"이라며 "원전 비중 축소 방안 등을 포함한 로드맵도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다"고 밝혔다.

다만 신규 원전 백지화에 대해서는 "정부 공약에는 있다"면서도 "오늘 바로 말하기보다는 공식적인 채널을 거쳐 추후 밝히겠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박 실장은 원전 안전 기준 강화, 원전 투명성 제고 등 시민참여단이 제안한 보완 조치에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는 에너지 전환 추진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원전업계, 학계 등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충분히 지원할 계획"이라며 "관련 지자체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소득 창출형 사업 등의 대책도 추진할 예정이며, 국내 원전 산업이 원전 수출, 안전운영, 해체 등에 기술 자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에너지 전환으로 줄어드는 원전 설비는 신재생에너지, LNG발전소 등의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로 보완한다"며 "유가 등 전제가 동일하다면 오는 2022년까지는 에너지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가 중단된 지난 3개월 동안 공사 참가 업체들이 입은 피해보상에 대해서는 "지난 6월 한수원에서 공사 중단을 결정했을 때 손실보상 비용 1천억원을 예비비(2천782억원)에서 처리하기로 이사회에서 의결했다"며 "아직 업체들과 한수원 간 협의가 필요해서 구체적인 피해보상 액수를 바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이영훈 기자 rok665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신고리 5·6호기 건설 조속히 재개 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