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감]국정원장 발언 진실공방, '야당' 승리로 종료


이철우 정보위원장 "野 김병기 주장이 더 사실에 가깝다"

[이영웅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정원장의 답변을 여야가 다르게 해석하면서 시작된 진실공방이 사실상 야당의 승리로 끝이 났다.

정보위 여야 위원들이 24일 국감 당시 속기록을 열람한 결과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9일 국정원 국감 뒤 결과 브리핑에서 "이병호 국정원장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북한에 의견을 묻자고 제안했느냐'는 질문에 '맞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시 이병호 국정원장은 '문재인 전 비서실장이 북측의 입장을 들어보자는 김 전 원장의 제안을 수용하고 기권 결정을 내린 게 맞느냐'는 질문에 "(송민순) 회고록에 기록돼 있어 맞는다고 봅니다"고 말했다.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이날 속기록 열람 후 결과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의 주장이 더욱 사실에 가깝다"며 야당의 손을 들어줬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송민순 회고록에 문 전 실장과 관련된 내용이 기록돼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지, 사실을 확인한 것이 아니라는 게 이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 위원장은 "정보위 국감을 한 뒤 결과 브리핑 때문에 이렇게 논란이 돼 위원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번 계기를 통해 정보위의 브리핑 제도를 확실히 개선하겠다. 정보위 결과 브리핑은 사전에 정리한 문구만 발표토록 하고 질의응답은 없애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는 정보위 결과 브리핑 내용을 3당 간사들이 서명하고 발표해 객관적으로 발표하는 방법으로 개선 방안을 갖추기로 여야가 합의했다"며 "수준이 높게 보완이 지켜지는 정보위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보위 야당 위원들은 즉시 기자 브리핑을 갖고 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에 대해 정보위 사퇴는 물론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신경민 민주당 의원은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분명히 국정원장이 그런 식으로 말하지 않았음에도 정치적인 의미를 담아 왜곡해서 발표했다"며 "정보위 사퇴는 물론 법적 조치, 윤리위 제소까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국정원장 발언 진실공방, '야당' 승리로 종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